[사회과학, 교육학] 바람직한 교육이란 어떤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서울대학교 인문사회 분야 교양 수업 중간 레포트입니다.
교육의 의의를 밝히고 바람직한 교육이 무엇인가를 고찰했습니다. 성선설과 성악설의 관점을 교육에 비추어 비교하고, 교육에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 무엇이 중요한 지를 요약적으로 제시하며 관련된 서양의 실험들과 견해들을 소개했습니다.
분량은 짧으나 핵심이 잘 드러나 있고 논지가 명확합니다.
- 본문내용
-
(전략)...그러자 언론은 기다렸다는 듯이 사설과 칼럼을 통해 ‘인재’를 키워 내지 못하는 한국 교육을 비판하는 내용의 활자를 쏟아낸다. 오늘의 한국 교육은 분명 문제는 문제이다. 허나 대개는 정책상의 것들이고, 진짜 문제는 시끄러운 정책의 잡음에 가려진 중심, 즉 ‘바람직한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가 없다는 데 있다.
좋던 싫던 잠재적으로 유가에 끈이 닿은 우리 정서에서, 교육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인성이다. 따라서 사람의 타고난 인성은 어떠한가, 선천적 인성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화되거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엇나갈 수 있는가와 같은 문제들이 항상 논제가 된다. 이런 맥락의 학설은 고래로부터 성선설ㆍ성악설 등이 있어온 바로서 새롭지는 아니하나...(후략)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박이문, <이성은 죽지 않았다>, 당대, 1996.
이항재ㆍ이희수, <교육학개론>, 양서원, 1994.
이현섭ㆍ김상윤ㆍ추정선ㆍ조선희, <아동발달심리>, 학지사, 1999.
조셉 레빈, 한국유전학회 역, <유전자: 생명의 원천>, 전파과학사, 1996.
최경숙, <아동심리학>, 민음사, 1985.
황정규, <인간의 지능>, 민음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