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 장묘문화의 대안으로서의 수목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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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현행 한국의 장묘문화
(1) 매장
(2) 화장
(3) 기타
3. 비교대상으로서의 독일
(1) 지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4.한국 장묘문화의 대안으로서의 수목장
(1) 수목장의 이로운 효과
(2) 한국 수목장의 현재
(3) 수목장 보급의 문제점과 그 극복방안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는 유교문화의 영향을 오래전부터 받아왔다. 그래서 장묘문화도 유교문화의 전통에 따라 매장을 택하여 왔다. 하지만 국토는 한정적인데 반해 묘지는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국토의 활용면적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65만ha정도가 묘지로 조성되고 있는데 이 중 개인묘지가 69%로 국토잠식과 산림훼손 같은 국토이용의 장애가 되고 있다. 또한 매장에 드는 높은 비용에도 문제가 많았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마련된 것이 화장이었다.
하지만 화장도 여러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납골함의 보관을 잘못하여 유골이 부패해서 악취를 풍길 수도 있고 더 심한경우 유골충이 서식할 수도 있다. 또 다른 문제는 납골당이 차지하는 면적이다. 납골당 역시 묘지와 같이 땅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최근 늘어나는 화장 때문에 납골당의 수용면적은 점점 포화상태가 되고 있다. 또한 이 화장도 많은 돈이 들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또 다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수목장이다. 수목장(樹木葬)이란 유골을 나무 밑에 묻어 자연에 회귀하게 하는 장묘방법을 일컫는다. 수목장은 스위스에서 우엘리 자우터 씨의 영국인 친구가 “내가 죽으면 너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나를 스위스에 묻어다오” 라고 유언을 남긴 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고민 끝에 유골을 나무 아래에 묻는 방법을 생각해 내었고 이 방법이 널리 알려지기를 원해 1993년 현대 수목장을 창안해 내었다. 그리고 1999년 자우터씨는 스위스와 유럽 일부 나라에서 '프리드발트(Fried-Wald)'상표와 수목장림 관리 및 운영기술에 대해 특허를 받아내 지금까지 수목장림 관리를 하고 있다. 최근, 웰빙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수목장은 에코-다잉, 웰 다잉으로서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태호, 『세계묘지문화기행(죽은자의 도시에서 삶을 돌아보다)』, 서해문집, 2005
변우혁, 『수목장, 에코-다잉의 세계』, 도솔, 2006
LG경제연구원,『성공을 꿈구는 한국인이 사는법』, 청림출판, 2006

<참고사이트>
http://cafe.daum.net/sumokin
http://sumokjang.kfcm.or.kr/
http://www.sumokj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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