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사회]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환경경영의 대두

Ⅱ. 본론 : 환경경영의 개념, 배경, 체계

1. 환경경영의 개념
2. 환경경영의 대두 배경
3. 환경경영의 체계와 그 사례
1) 환경경영체제 - ISO14000시리즈, EMAS
2) 친환경 제품 개발 - 유한킴벌리, 포스코
3) 청정생산 - 대웅화학
4) 그린마케팅 - LG생활건강
5) 환경회계와 환경보고서 -AT&T

Ⅲ. 결론 : 미래, 환경경영을 바라며



본문내용
Ⅰ. 서론 : 환경경영의 대두

“ECO테크노가 미래 승부수, 5대그룹 ‘그린경영 시스템’에 6兆 쓴다” , “기아차 ‘환경경영 대상’ 받아”, “유한킴벌리, 모든 분야서 친환경 물류활동”
현대의 기업 경영에서 위와 같이 환경을 고려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은 이제 일반적이 됨을 넘어서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는 18세기 산업혁명을 계기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산업화의 물결에서 비롯된 범지구적 과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경영도 환경 문제로 영향을 받는 것은 예외일 수 없기에 이에 따라 각 기업은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구체적, 적극적 경영 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즉, '이윤 극대화 (going concern)'만으로는 기업의 미래가 보장되지 않을 것이므로, '경제적 수익성 (economic profitability)'과 '환경적 지속가능성 (environmental sustainability)'의 조화를 새로운 기업경영의 목표로 삼은 기업이 등장하고, 환경경영 패러다임을 정착하여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경영은 기업과 산업의 발달이 범지구적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 제공자이지만, 동시에 이러한 환경 문제의 해결 당사자이므로 앞으로 기업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경영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경영의 기본 개념과 경영전략에 대해 고찰하고 그 사례를 연구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Ⅱ. 본론 : 환경경영의 개념, 배경, 체계


1. 환경경영의 개념

환경경영의 개념은 작게는 가급적 현실과의 조화를 통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 ESSD)을 추구하는 '환경경영 (environmental management)'에서부터 환경에 대한 기존의 가치기준을 획기적으로 변환해 더 완전한 수준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생태경영 (ecological management)' 까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양인목 외(2006), 󰡔환경경영 리포트 : 환경이 경쟁력이다󰡕,에코리브르
2. 이병욱 외 (2005) 󰡔환경경영󰡕, 에코리브르
3. 이진 외(2003), 󰡔환경경영론󰡕, 형설
4. 안창희(2001), 「국내 그린마케팅 현황 및 전략에 관한 연구」
5. 청정생산기술 산업보고서(2000), 「정밀화학산업의 청정생산기술개발 및 보급을 위한 중 장기 비전수립」

참고웹싸이트

1. LG생활건강, www.lgcare.com
2. 대웅화학, www.daewoongchemical.co.kr
3.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4. 포스코, www.posc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공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1) 이윤창출2) 기업윤리경영3) 사회공헌4) 상생경영5) 지속가능경영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1) 존슨 앤드 존슨의 타이레놀 사건(1) 사건의 발단과 전개(2) 회사의 대응조치(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2) P&G의 리라이 탐퐁(Rely tampon)(1) 사건의 발단과 전개(2) 회사의 대응조치(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3) 유한킴벌리의 환경윤리경영(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2) 기

  • [경영학]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1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Ⅱ윤리경영-투명I기업소개Ⅲ윤리경영-환경Ⅳ윤리경영-사회차 례Ⅳ결론위기상황&극복과정Global 혁신 경영 유한킴벌리시장점유율 전 부문 1위Q & A’84. 8.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전개환경 & 윤리경영 선도2009년매출액: 11,341 (단위 억원)종업원: 1689명기업소개윤리경영-투명윤리경영-환경윤리경영-사회결론기업이념경영원칙윤리경영Vision statement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

  • [기업윤리] 웅진 윤리경영
  • 윤 리 경 영- 웅진그룹 -주제 선정 의의웅진 그룹 소개CEO 인사말웅진의 경영정신웅진의 경영비전중장기 발전계획연혁계열사와 자회사웅진 코웨이 소개CEO 인사말Woongjin Coway & Sustainability회사 개요회사 연혁웅진 윤리 경영윤리경영윤리경영 실천 조직윤리경영 시스템윤리경영 프로그램임직원 윤리실천 강령윤리 규범Woongjin Coway & Stakeholders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고객Business Partner웅진의 환경경영중장기 환경/사회 목표그룹 환경

  • [윤리경영] 웅진그룹
  • 윤 리 경 영- 웅진그룹 -주제 선정 의의웅진 그룹 소개CEO 인사말웅진의 경영정신웅진의 경영비전중장기 발전계획연혁계열사와 자회사웅진 코웨이 소개CEO 인사말Woongjin Coway & Sustainability회사 개요회사 연혁웅진 윤리 경영윤리경영윤리경영 실천 조직윤리경영 시스템윤리경영 프로그램임직원 윤리실천 강령윤리 규범Woongjin Coway & Stakeholders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고객Business Partner웅진의 환경경영중장기 환경/사회 목표그룹 환경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사회에 대한 기부금3. 경영 방침3.1 윤리경영3.1.1 윤리경영 추진체계와 실행3.1.2 법규준수3.1.3 공정한 거래3.1.4 평등한 고용3.1.5 인재양성과 공정한 보상체계3.1.6 노경간의 상생적 협력3.1.7 안전우선주의 실현3.2 사회책임경영3.2.1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3.2.2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3.2.3 사업파트너의 상생추구3.2.4 사원과 가족들의 삶의 조화 추구3.3 환경정책3.3.1 환경경영방침3.3.2 지속적인 환경개선3.3.3 환경부하의 최소화3.3.4 전과정 평가 실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