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이론] 방송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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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방송 저널리즘의 역사
ⅰ. 방송 저널리즘의 개념
ⅱ. 방송 매체의 발달
ⅲ. 방송 저널리즘의 발달사
가. 한국
나. 미국

Ⅲ. TV뉴스의 현황과 특징
ⅰ. 수용자 의식
ⅱ. TV뉴스의 특징
ⅲ. TV저널리즘과 오락

Ⅳ. TV저널리즘의 사실과 허구
ⅰ. 은유와 환유
ⅱ. 뉴스 영상의 숏

Ⅴ. 논쟁점과 사례
ⅰ. 공정성과 불편부당성
ⅱ. 시청률 지상주의
ⅲ. 언론의 사회적 역할

Ⅵ. 맺음말

본문내용
21세기 화두가 지식ㆍ정보화로 여겨진지도 얼마간의 시간이 흘렀다.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가 누리고 생활하는 모든 것이 변화의 소용돌이 한 가운데에 서 있는 현재,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방송 영역이라고해서 거스를 수는 없을 것이다. 각 방송사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실시간 방송이 실시되고 있는 현실은 기술의 발달이 우리의 삶 뿐만 아니라 방송을 포함한 전 영역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과 이의 숨가쁜 발전 과정은 저널리즘의 영역에도 그 영향을 확대시켰다. 과거 저널리즘의 시작과 함께 그 궤를 함께 해 온 활자중심의 문화에서 최첨단 영상중심의 문화로의 이전, 이는 신문에서 텔레비전 방송으로 그 흐름을 넘겨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텔레비전의 귀재라고 불리는 토니 슈월츠는 텔레비전을 마침내 제 2 의 신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신은 전지 전능하며 육체이고 정신이며,우리들 내부와 외부에 다 같이 존재하며 우리와 항상 같이 있으며, 무서운 창조력과 파괴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신의 속성을 텔레비전은 빠짐없이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제 2 의 신은 과학이 만들어 낸 신이며 전인류가 이 제단 앞에 향불을 피운다는 점이 다른 것뿐이다. 수백만, 수천만, 아니 수억의 인간이 꼭 같은 텔레비전 시청이라는 의식을 통해서 사랑과 죽음의 신비성을 느끼며 인생의 환희와 슬픔을 나누고 영혼의 시련을 경험한다. 김규,「일회성의 텔레비전」


위의 말은 텔레비전을 신과 다름없는 존재로 평가한 것이며, 인간은 마치 신과 같은 절대적 힘 앞에 나약할 뿐이고 그 영향권 밖으로는 벗어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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