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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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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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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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삶이 사상을 결정한다. - 어떻게 살았던가?
계몽의 정체 밝혀내기
계몽에 대항하기 - 부정의 변증법
부정의 예외 - 예술과 그 특징으로서의 미메시스
문화산업 :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문화 산업의 특징
문화산업이 표방하는 기만적 이데올로기
이러한 상황 하에서 생겨나는 필연적 야만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아도르노의 글은 잠언적이고 유동적이라 쉽게 파악되지 않는다. 그는 말을 완전한 기호로 사용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통하여 말 이상의 것을 드러내려고 한다. 연역법도 귀납법도 사용하지 않는 그의 글은 그의 말대로 존재의 다차원적 양태를 그대로 드러내려고 애쓰는데 이 때 그의 글을 우리가 읽고 명쾌하게 이해하려는 것은 그의 글의 의도를 전면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다. 요약되어 보고되기를 완강하게 거부하는 그의 철학을 어쩔 수 없는 논리 실증주의아래 해체시키는 일은 합리로 밖에 합리를 거부할 수 없는 우리의 슬픈 한계를 느끼게 한다. 이해를 하고 발표를 하고 토론을 하기위해서 그의 메시지를 정리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그러나 명료하게 구조화된 아도르노는 아도르노가 아니게 된다.
삶이 사상을 결정한다. - 어떻게 살았던가?
아도르노는 1903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했다. 1924년 21세의 나이로 훗설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대학에서 음악학도 배웠다. 대학 졸업 후 작곡도 배우고, 음악 평론도 했다. 『음악잡지』,『음악』, 『지휘대와 지휘봉』과 같은 음악 잡지에 평론들을 발표했다. 또한 그는 1928-1931년 사이에 음악잡지 『새벽』의 편집자이기도 했다. 1924년 초연된 베르크의 『보체크 단편들』을 듣고 작곡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1925년 비엔나로 가서 베르크에게 작곡을 공부했다. 비엔나에 있을 때 그는 가끔 음악 학자 아들러의 강의를 듣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1927년 이후 작곡 수업을 중단하고 프랑크프루트로 되돌아 왔고, 베를린에 체류하면서 철학자 벤야민과 음악가 바일등과 교제했다.
자료평가
-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의 책을 읽고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amo***
(2010.05.06 12: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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