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온라인 게임 문화와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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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의 영향
2. 온라인 게임의 특징
3. 한국 게임 산업 현황
4. 중국의 게임시장
본문내용
Ⅰ. 서론


평소에 관심이 많고 즐겨하는 온라인 게임이 중국에는 어떤 형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의 진출 현황과 문제점 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국의 그것과 비교하며 살펴보려 한다. 우선 중국과 한국을 연결해주는 가장 큰 다리는 ‘韓流(한류)’라는 큰 흐름이다. ‘한류’는 비단 게임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 대중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우선 ‘한류’의 영향을 알아보고, 온라인 게임의 특징과 관련하여 중국게임 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한류의 영향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중국 내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뛰어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PC방 문화와 이 문화에 기반을 둔 온라인 게임이 중국에서 새로운 한류로 부각되고 있고, 그 수출액도 최고치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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