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NGO란 무엇인가?
1) NGO의 개념
2) NGO의 특성
3) NGO와 유사조직
4) NGO등장 배경
2. NGO들의 활동 분야와 유형
1) NGO들의 활동 분야
2) 각 사회마다 달리 해석되는 NGO
3) NGOs의 유형
4) NGO들의 활동영역에 따른 분류
3. 한국NGO의 성장
4. 한국에서의 NGO문제점과 활동방향
5. 결론
- 본문내용
-
1) NGO의 개념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는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 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비정부조직. 정부기관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표현이다.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에 의하여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NGO라는 용어는 유엔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국제연합이라고 번역되는 UN(United Nations)은 말 그대로 '정부의 연합'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유엔에 다양한 부속 기구들이 생겨나고,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민간단체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면서 유엔기구들은 정부기구가 아닌 민간단체들과도 파트너십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때 사용된 용어가 NGO였던 것이다. 이때 NGO라는 말은 기존의 정부기구가 아니고 민간단체라는 뜻이다. NGO는 단순히 정부기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광의적으로는 기업과 시민사회단체 모두를 포괄할 수 있지만, 협의로는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UN이 이에 대해 명쾌한 개념정의를 정립하지 않으므로 개념상의 혼란이 일고 있는 실정이다. UN은 NGO의 개념정의를 미뤄오다가 1994년에 NGO에 대한 개념정의를 밝히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1994년에 UN이 시도했던 NGO에 대한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GO란 크게
- 참고문헌
-
강명구, 2000. 정부와 NGO관계:정부와 NGO, 한국행정학회2000년도 기획세미나 발표논문집.
김동춘, 2001. 2001 NGO리포트, 아르케
김태영, 2002. 정부-NGO간 파트너십의 정치경제학:시민정신과 민주행정, 2002년도 춘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행정학회
밀레니엄 포럼 선언문,2000
신광영, 1999. 비정부조직과 국가정책, 한국행정연구, 제8권 제1호.
안병영·임혁백 편, 2000.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나남.
양한순, 1998. 유기농산물 직거래를 통한 생활공동체 운동의 전개:한국의 시민사회와 신사회 운동, 나남
윤길순·김승욱, 2001. 위대한 전환: 다시 세계화에서 지역화로, 동아일보사.
이성섭, 2000. '국민정부'의 경제정책: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나남.
이승철, 2001. 지역NGO의 역량강화 방안의 모색, 지역발전연구, 7권 1집, 지역발전연구소
이용연·최상훈, 2001.『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운동의 활성화 전략, 제13회 지역발전 심포 지엄, 서강정보대학 지역발전연구소.
조효제, 2001. 국제NGO운동의 현황과 쟁점:NGO가이드, 한겨례신문사
조효제편역, 2000. NGO의 시대, 창작과 비평사.
조희연, 2000. 2000년 NGO활동의 흐름, 평가 및 과제, 2000년 NGO활동 종합토론회, 민주 사회정책연구원·성공회대NGO학과
조희연, 2001. 신자유주의, 세계화, 대안행동:NGO가이드, 한겨례신문사
주성수, 2000. 글로벌가버넌스와 NGO, 아르케.
주성수, 2001. 글로벌시민사회, UN 및 NGO: NGO가이드, 한겨례신문사
주성수, 2001. 시민사회와 NGO논쟁, 한양대학교출판부.
ASEM2000민중포럼, 2000.1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