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분류,목적,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기능,법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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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

Ⅲ.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분류
1. 기초 및 교양 교육
2. 직업 및 기술 전문교육
3. 건강 및 여가 교육
4. 시민 생활 교육
5. 가정 생활 교육

Ⅳ.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목적
1. 평생교육의 기능 확대
2. 지역사회 교육 문화 센터 역할 수행
3. 바람직한 여가활용

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
1. 일반교양에 관한 학습
2. 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3. 직업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4. 시민의 정치적 지식에 관한 학습
5. 보완교육적 학습
6. 체육, 취미, 레크리에이션

Ⅵ.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기능

Ⅶ.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법적 과제
1. 가치 전환과 열린 교육과 학습을 지향한다
2. 사회교육추진을 위한 법령을 체계적으로 정비한다
3. 사회교육추진 체제의 구축과 정비
4. 사회교육활동에 대한 범정부적차원의 조정․심의․평가기능 강화
5. 중앙․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평생교육담당부서의 위상강화․역할제고
6. 사회교육관련시설의 대폭적 확충․정비
7. 사회교육 관련 지도자의 양성․효율적 활용
8. 학습정보를 모든 학습자에게 제공․상담기능 활성화
9. 성인 기초교육의 강화․소외집단에 대한 교육적 관심 제고
10. 각 지역중심으로 종합적인 사회교육시설을 설치․운영한다
11. 사회교육관련 연구의 심화․방법의 다양화함으로써 사회교육에 관한 제반이론을 개발하고 응용력을 강화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교육은 흔히 빨리 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것이 곧 진부해서 쓸모없게 되기에 다시 배워야 하며, 지식과 기술은 자꾸 진보하기에 계속 배워야 한다는 이유로써 정당화 된다. 교육 또는 성인교육의 이런 정당화는 변천이나 진보의 속도가 느리면 사회교육이 필요 없다는 말과 같다. 미래로 향해서는 사회교육을 이렇게 재교육, 보충교육으로서 정당화 하고 그 목적과 내용을 전개할 것이 아니라 당당한 인간교육으로서 정당화 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즉, 인간이기 때문에 또 인간이 되기 위해 끝없이 배워야 한다는 관점을 말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이 관점에 더 가까울 것 같다.
인간적 존재를 규정하는 특징은 많다. 그러나 거기에서 탄생 시에는 동물 중에서 가장 무력한 자가 “자라나서” 만물의 영장이 된다는,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라는 특징을 빼놓을 수 없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약 20년 동안 자라나지만, 문화적으로 죽을 때까지 자라날 수 있다. 지식에서, 기술에서, “관(觀)”에서, 도덕에서 자라나기를 멈출 때 사람은 인간되기를 멈춘다. 나이의 노고를 막론하고 사람에게는 언제나 배울 것, 자라날 것, 이룰 것이 있다. 그것이 전에 못해본 사군자치기일 수 도 있고, 단소불기일 수도 있고, 테니스일 수도 있고, 서로 알아보는 유전학 또는 천문학의 세계일 수도 있으며, 어떤 새로운 도덕적, 철학적, 종교적인 깨달음일 수도 있다. 이런 작고 크며 사고하고 중요한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 인간적인 삶의 충일감, 생동감을 주며, 이것이 없을 때 허무감과 소외감이 스며든다. 사회교육은 그 쓸모를 강조하기 전에 우선 이런 인간되기를 계속하는 인생과정의 반려로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하(1985), 서울시내 성인의 사회교육기회 획득에 관련된 요인의 분석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도수(1997), 사회교육의 개념, 사회교육의 동향과 좌표, 서울 : 배영사
권영완(1988), 성인중기여성의 사회교육 요구분석,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윤용탁(1985), 사회교육과 정치교육. 사회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연구회 편, 서울 : 대한출판공사
정지선(2000), 소외계층 성인교육 참여율 분석과 지원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차갑부(1993),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한국교육개발원(1997), 한국사회교육의 과거·현재·미래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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