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분류,목적,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기능,법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
Ⅲ.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분류
1. 기초 및 교양 교육
2. 직업 및 기술 전문교육
3. 건강 및 여가 교육
4. 시민 생활 교육
5. 가정 생활 교육
Ⅳ.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목적
1. 평생교육의 기능 확대
2. 지역사회 교육 문화 센터 역할 수행
3. 바람직한 여가활용
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
1. 일반교양에 관한 학습
2. 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3. 직업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4. 시민의 정치적 지식에 관한 학습
5. 보완교육적 학습
6. 체육, 취미, 레크리에이션
Ⅵ.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기능
Ⅶ.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법적 과제
1. 가치 전환과 열린 교육과 학습을 지향한다
2. 사회교육추진을 위한 법령을 체계적으로 정비한다
3. 사회교육추진 체제의 구축과 정비
4. 사회교육활동에 대한 범정부적차원의 조정․심의․평가기능 강화
5. 중앙․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평생교육담당부서의 위상강화․역할제고
6. 사회교육관련시설의 대폭적 확충․정비
7. 사회교육 관련 지도자의 양성․효율적 활용
8. 학습정보를 모든 학습자에게 제공․상담기능 활성화
9. 성인 기초교육의 강화․소외집단에 대한 교육적 관심 제고
10. 각 지역중심으로 종합적인 사회교육시설을 설치․운영한다
11. 사회교육관련 연구의 심화․방법의 다양화함으로써 사회교육에 관한 제반이론을 개발하고 응용력을 강화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교육은 흔히 빨리 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것이 곧 진부해서 쓸모없게 되기에 다시 배워야 하며, 지식과 기술은 자꾸 진보하기에 계속 배워야 한다는 이유로써 정당화 된다. 교육 또는 성인교육의 이런 정당화는 변천이나 진보의 속도가 느리면 사회교육이 필요 없다는 말과 같다. 미래로 향해서는 사회교육을 이렇게 재교육, 보충교육으로서 정당화 하고 그 목적과 내용을 전개할 것이 아니라 당당한 인간교육으로서 정당화 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즉, 인간이기 때문에 또 인간이 되기 위해 끝없이 배워야 한다는 관점을 말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이 관점에 더 가까울 것 같다.
인간적 존재를 규정하는 특징은 많다. 그러나 거기에서 탄생 시에는 동물 중에서 가장 무력한 자가 “자라나서” 만물의 영장이 된다는,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라는 특징을 빼놓을 수 없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약 20년 동안 자라나지만, 문화적으로 죽을 때까지 자라날 수 있다. 지식에서, 기술에서, “관(觀)”에서, 도덕에서 자라나기를 멈출 때 사람은 인간되기를 멈춘다. 나이의 노고를 막론하고 사람에게는 언제나 배울 것, 자라날 것, 이룰 것이 있다. 그것이 전에 못해본 사군자치기일 수 도 있고, 단소불기일 수도 있고, 테니스일 수도 있고, 서로 알아보는 유전학 또는 천문학의 세계일 수도 있으며, 어떤 새로운 도덕적, 철학적, 종교적인 깨달음일 수도 있다. 이런 작고 크며 사고하고 중요한 성장 또는 자아실현이 인간적인 삶의 충일감, 생동감을 주며, 이것이 없을 때 허무감과 소외감이 스며든다. 사회교육은 그 쓸모를 강조하기 전에 우선 이런 인간되기를 계속하는 인생과정의 반려로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광하(1985), 서울시내 성인의 사회교육기회 획득에 관련된 요인의 분석적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도수(1997), 사회교육의 개념, 사회교육의 동향과 좌표, 서울 : 배영사
권영완(1988), 성인중기여성의 사회교육 요구분석,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윤용탁(1985), 사회교육과 정치교육. 사회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연구회 편, 서울 : 대한출판공사
정지선(2000), 소외계층 성인교육 참여율 분석과 지원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차갑부(1993),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한국교육개발원(1997), 한국사회교육의 과거·현재·미래 탐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