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개혁의 확산이론을 통한 영화의 확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한계점

6.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개혁의 확산이론을 통한 영화의 확산 연구 ▍커뮤니케이션 8조 - -
우리나라 영화는 60년대 성공 이후 오랜 침체기를 거쳐 90년 말부터 새로운 부흥기를 맞고 있다. 한국 영화는 60년대 멜로와 문예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부터 80년대 중반까지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질 못했다. 그러다가 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리 영화의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신르네상스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2002년도를 기준으로 국내 영화 전체 관객 수는 2억 명을 넘어섰고, 영화시장규모도 9천억 원에 달하고 있다. 한국영화에 대한 국내 관객 점유율은 2000년 이래로 45%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객 수도 8천만 명을 넘어서 이제 국내 영화소비는 전 국민 기준으로 평균 1회 이상, 총 영화소비는 평균 2.78회 이상을 넘어서고 있다(영화진흥위원회 2004). 지난해 12월 개봉한‘왕의 남자’는 관객 수 1200만 명을 돌파하면서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이와 같은 영화 소비 관객 수의 증가와 문화적 소비의 확산은 국내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영화 소비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문화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는 영화라는 상품의 가치는 과거 협의의 문화적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오늘날 산업으로써의 역할까지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하나의 산업 군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의 의해 최초로 대중에게 선보인 영화라는 매체는 이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서 각광받기 시작했고, 규모 면에서도 여타의 산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 독립적 산업군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김기태 1997, 29p).
참고문헌
영화흥행을 위한 구전 마케팅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김용국 2004년 6월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연세대학교 오상미 2005년 1월

조기영화수용자의 기대 및 성과가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이종철 2003년 8월 → 설문지 틀 이용

영화수용양식의 이론적 고찰
경북외국어테크노대학 논문집(제7집) 육정학, 서성희

영화관람객의 영화정보채널 유형별 특성
한국언론학보 전범수 2002년 7월

영화광고 및 판촉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차영화 2002년 6월 → 설문지 틀 이용

개혁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s) 2005년판
에버렛 M, 로저스 지음 김영석, 강내원, 박현구 옮김 → 이론적 배경 부분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중남미 한류 현황 및 원인
  • 이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중남미의 한류1)「개혁의 확산이론」측면에서 바라본 중남미 ‘한류’의 단계조금은 무리가 있을지 모르나 멕시코 내에서 새로운 문화적 흐름인 ‘한류’ 를 개혁으로 바라본다면 멕시코 내 한류스타 팬클럽 회원들의 특징을 분석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접근을 시도하였다.안재욱, 장동건 등의 한류스타 팬클럽 회원 : 약 2천명멕시코 전체인구 : 1억 6백만 여명(2005년 5월 기준)- 팬클럽 회원들은 전체 인구의 0.002%로 극

  • 문헌정보학의 중요성, 문헌정보학의 역할, 문헌정보학의 연구방법
  • 커뮤니케이션 문제, 미국의 정보봉사, 서지정보 봉사, 중고등학생 봉사, 평생교육 프로그램, 효율성평가, 시각장애인 봉사, 정보요구, 한국정부간행물 봉사, 한국의 초록서비스 등 ㆍ참고평가 8. 도서관체제ㆍ도서관실태조사(대학도서관, 새마을문고) ㆍ도서관발전책 ㆍ연구도서관시스템 ㆍ국립중앙도서관: 국가문헌의 수집과 관리문제, 자료정리문제, 전산화문제 등 ㆍ서울특별시립도서관 9. 도서관이용자ㆍ이용자교육: 미국의 이용자교육 역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목 차 1.서론 및 연구목적2. 용어의 정의3. 용어 정리 종합 및 변인의 조작적 정의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련 이론들이용과 충족 이론의제 설정 이론적소 이론종속 이론제3자 이론문화 계발 효과 이론확산 이론4.총정리 및 결론1. 서론들어가는 글 우리나라 인구 4800만 중 대략 4000만 명에 이르는 인구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간난 아기와 노령자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국민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연구는 TV 자체의 포맷과 형태뿐 아니라 하나의 개념으로서의 장르의 역사, 장르의 이용, 장르가 적용되는 다른 예술과 미디어와도 관련이 있었다. 그 결과 나온 정의와 이슈들은 TV가 생긴 이후 다양한 포맷과 형태를 적용하고 차용했다는 사실에 영향을 받았다. 라디오, 영화, 소서, 연극, 저널리즘, 음악 등 다른 예술과 미디어 형태는 TV와 그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런 분야에서 장르가 형성된 방식과 이론, 논의는 TV와 장르에 대한 이론과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이론이라고 불림-1920년대 제 1차 대전 당시 대중이 선전에 얼마나 쉽게 설득 당하는가를 연구● 탄환이론의 이론적배경-사회학(대중사회이론) + 심리학(형태주의이론)● 탄환이론의 기본가정① 매스컴의 메시지들은 항상 조직적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배포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주목 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는 가정② 메시지를 수용하고 그것에 대하여 반응을 하는 대중들의 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가정③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