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하는 독일의 자전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독일의 자전거 이용 현황

2. 독일의 자전거 정책
‘자전거가 친숙한 도시 만들기 사업’ (Cycle Friendly City)

3. 독일 국민들의 자전거 이용
(1) 자전거 렌탈 제도 ‘Call a bike'
(2) 자전거 주차장
(3) 자전거 택시 ‘벨로택시’
(4) 국회의원, 대학생

4. 우리나라와의 비교
5. 맺음말
본문내용
유럽 한 가운데에 있는 독일은 유럽의 관문이면서, 미국 일본에 이은 세계에서 세 번째 자동차 생산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인들은 자동차 이용을 극도로 자제한다고 한다. 그 결과 나타나는 원활한 교통소통은 독일의 물류비용을 낮추게 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런 결과를 가져오게 한 것 중에 하나가 자전거이다.
독일인들은 웬만한 짧은 거리는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고 한다. 그들은 자전거를 이용함으로서 자원절약과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있으며, 독일정부는 교통법규, 전용도로 등등의 제도를 이용해서 국민 한 사람 거의 한 대꼴로 자전거가 널리 이용되게 돕고, 독일의 자전거의 교통분담율을 높이면서도, 여가 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하였다.
자전거는 운동기구이면서, 무공해 이동수단이다. 또한 주차난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으로 운송수단으로 자전거를 활용하고 있다,
나는 독일의 자전거 문화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데 에는 게르만 특유의 전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그들의 문화와 투철한 준법정신과 근검절약정신과 실용적인 면 등이 합쳐져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였고,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독일에서 자전거가 생활화 된 것이 그들의 사고방식과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부문이 많다고 생각해서 조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1. 독일의 자전거 이용 현황

독일의 대부분의 가정은 자전거를 가지고 있으며, 국민 1인당 거의 1대꼴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통일이후 자동차 교통난이 심각한 베를린에서도 시민의 70%가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다. 독일의 자전거 대수는 2002년에 국민 1.35인당 1대 비율인 4,520만대이다.
참고문헌
박성득 - 독일의 자전거 사용실태와 생활화과정,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94)

사진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targaru?Redirect=Log&logNo=140001526906
http://www.callabike-interaktiv.de
http://www.velotaxi.de

네이버 신문 한겨례 2005년 5월 3일자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109777§ion_id=104&menu_id=1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과사회] 대안예술
  • 문화의 방식을 흉내 낼 것을 제안해본다. 대중문화로 분류되는 영화나 대중음악이 모두 대중적인 것은 아니다. 데이빗 린치의 영화라든지 데스메틀류의 음악을 생각해보자. 그것들은 상대적으로 소수의 감성을 대변하고, 실제로 소수가 즐기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런 대중예술들이 자기들만의 공간에서 존재하는 건 아니다. 그러한 영화나 음악 역시 극장개봉도 되고 비디오, 음반으로도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대중문화를 즐길 가능성은

  • 개도국 관광과 인조놀이터 문화 연구
  • 문화적 종속의사회적 이슈 관광객들의 욕구로 인해원주민 종속현상관광지 주민들 스스로가 자신의 고유한 가치 포 기132본 론문제점다양한 측면에서의인조놀이터 문화 문제점개도국 입장에서 본인식의 문제점본 론01 개도국 입장에서 본인식의 문제점 - 관광지주민 스스로 부속품으로 여기는 생각02 다양한 측면으로 본 인조놀이터 문화의 문제점- 사회문화적 측면- 윤리적 측면- 환경적 측면- 4S를 즐기는 장소- 4S를 즐기는 장소-

  • [사회복지] 어린이 놀이 공간-놀이터- 개선 방안
  • 생각해보며, 우리 나라로 치면 옛 전통적인 놀이들에 기인한 장난감들의 역사를 담은 우리만의 각별하고 옛스런 놀이문화가 흐르는 공간의 탄생도 기대해본다.(4) 인어 공주상가족단위 협력활동 공간에의 적용 -덴마크의 남다른 문화예술 공간의 조성공간 -남다른 덴마크의 동화에 따른 자연환경과의 문화예술 공간 조성과의 연관관계 -이를 바탕으로 활용하는 어린이들의 상상이 허용되는 공간 언제나 Happy Ending만이 있는 공간① 덴마크의 남다

  • [자전거 이용]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자전거의 수송부담률을 높이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자전거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던 네덜란드는 전 국민이 80%가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고 있고, 철도와 연계하여 자전거를 널리 이용하고 있는 일본의 자전거 수송부담률은 25%, 독일은 26%의 높은 자전거 수송부담률을 나타내고 있다.자전거 수송부담률이 높아지는 경우 교통상태 개선의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및 소음 등 환경문제의 개선, 운동 효과를 통한

  • 혼다(HONDA) 분석
  • 생각한다.차를 타는 시간이 다른 직업에 비해 많다. 2.targeting (목표설정 )- 혼다 어코드 3.0 의 주요 타겟은 다음과 같다.40대 전후의 전문직 종사자 안정성, 실용성 중시 3.positioning ① 혼다 어코드 more dynamic sporty sedan 더욱 다이내믹해진 스타일 ②‘인간과 자동차의 조화’ ‘일치’환경분석-(3) 4P전략 3) 4P전략* 혼다 어코드 3.01.Product ( 제품 ) ①특징- 인테리어는 신선함보다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구성- 5단 자동 변속기를 채택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