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인 재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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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현행 출판인 재교육 프로그램 및 전망에 관한 분석
1. 북에디터
2. 출판아카데미
3. 출판전문가 아카데미 설립방안에 관한 연구
Ⅲ. 대안으로서의 비판-결론적 논의
1. ‘북에디터’와 출판인 재교육
2. ‘출판아카데미’와 출판인 재교육
3. ‘출판전문가 아카데미 설립방안’과 출판인 재교육
4. 대안으로서의 출판인 재교육 방법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1940년대에 이미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창시자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의해 학문적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한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이라는 개념은 196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문화경제학적 입장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오늘날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국가 경제 전반에 걸쳐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최근의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기존의 비판이론과는 달리 이데올로기 중심에서 벗어나 그것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인정하려는 방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그것을 ‘문화’와 ‘산업’의 결합어로 보고 그 기본적인 의미를 존중하는 방식, 즉 문화는 기존의 문화예술의 영역을 상품화한 것으로 이해하고, 산업이라는 개념은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대량소비단계에 이른 부문에 한정시키거나, 생산영역뿐만 아니라 유통 및 소비영역가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매우 다의적이듯이 문화산업 역시 다의적일 수밖에 없으며, 테크놀러지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뉴미디어가 등장하고, 멀티미디어 양상의 등장에 따라 매체 특유의 구별이 매우 어렵다는 점,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합친 개념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소프트웨어에만 한정시킬 것인지 불문명하다는 점에서 아직도 확실한 정의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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