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의 역사를 통해 본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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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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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 본론
1. 서양의 사상적 변화와 사회복지사상
1) 17세기
2) 18세기
3) 19세기
4) 20세기
2.가치와 윤리
1) 가치와 윤리의 개념
2) 윤리강령
(1)윤리강령의 역사
(2)윤리강령의 비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서양의 사상적 변화와 사회복지 사상
1)17세기 계몽사상
(1) 계몽사상의 시대배경
17세기 이래로 꾸준히 발전되어온 자연과학의 영향은 우주의 개념과 질서를 새롭게 정리하게 하였으며, 인간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싹트게 하였다. 사람들은 종교적 교리에 관한 신학적 논의에는 흥미를 잃었고 대신 뉴턴의 우주 기계에 대한 사고에 몰두하였다. 그 결과 전통적 신앙에 대한 회의를 초래되었고, 반종교성을 나타내게 되었다. 또한 18세기 후반의 괄목할 만한 인구의 급증은 중세 이래 유럽에서 발생한 일이 없던 새로운 현상이었다. 특히 영국에서는 사람들의 도시로의 이주 현상이 가속화되었다. 개선된 여행시설과 비교적 용이한 사상적 교환은 상층계급의 사람들 사이에 유럽적 의식의 발달을 조장하여, 지식인들은 계몽사상이 대륙의 모든 나라들에 걸쳐 휩쓴 유럽적 운동이었음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의 형식문화와 관습이 다른 나라들에게 강요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성의 시대가 프랑스적인 인상을 주기도 하였다.
(2) 계몽사상의 이해
계몽사상은 16세기말에서 18세기말에 걸쳐 프랑스, 영국, 독일 등에서 일어났던 사상, 문화운동으로 넓은 의미로는 거기에서 나타난 특징이 발견되는 운동 전반에 대해서도 사용된다. 계몽이란 민중의 몽매함을 이성에 의해 깨우친다는 뜻이며, 그 본질적인 성격은 비판적 정신, 회의와 부정의 정신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가르치고 이끌어가기 보다는 그 원인이 되는 것을 철저하게 비판하고 제거하는 것이 바로 진리의 길로 통한다는 생각이 특히 프랑스의 사상가에게 강했다. P.H.D. 돌바크로 대표되는 종교비판, E.B.콩디야크 등의 형이상학비판, D.디드로와J.J.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강렬한 사회비판 등, 현존하는 기성의 체제, 고정적인 것을 용서 없이 비판하고 유동화, 상대화한 것은, 그들이 주장한 유물론, 감각론만큼이나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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