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현대 여성의 변화(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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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나라든 근현대사의 가장 큰 변화는 여성의 생활과 지위변화에 있다고 생각한다. 평소 중국은 여성문제에 적극 적인 국가로 생각되었지만 중국도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 국가로서 여성에게 부딪히는 많은 난관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청나라가 근대화의 길에 들어섰다고 해서 여성의 지위가 크게 바뀐 것은 아니었다. 대다수 여성들은 전통적인 역할에 충실했다. 사대부 집안 부인은 사회질서에 맞게 가정 내에서는 남편의 내조자이며 어린 자녀의 교육자로 생활 했고 가정을 벗어나서는 활동하지 않았다. 공식적으로 교육을 받거나 과거에 응시할 수 없었으며 논밭에 나가 일하는 경우도 없었다. 남편이 일찍 죽는다 하더라고 과부로 인생을 끝마쳐야 했다. (캉유웨이의 여동생은 어린 나이에 병든 남자에게 시집갔는데 남편이 결혼한 뒤 19일 만에 죽어서 43년을 혼자 살았다.)
수세기동안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던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에 관한 가정은 20세기 초 몇 십 년 이 지나 일제히 공격을 당하게 되고 여성은 전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사회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캉유웨이와 량치차오부터 쑨원, 천두슈, 루쉰, 마오쩌둥에 이르는 20세기 초의 정치적. 지적 혁명가들 모두 여성과 그들이 역할에 관한 사고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 때 핵심적 쟁점은 전족과 여성의 교육이었다. 전족은 남녀관계가 왜곡된 대표적 사례로 꼽혀온 악습으로 상당히 보편화된 관행이었다. 본격적 전족 운동의 캉유유ㅔ이가 중심이 된 변법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부전족회를 설립하고 자신의 딸부터 전족을 금지시켰다. 전족 반대자들을 전족을 상당수 중국 인구를 절름거리게 함으로 근대화에 방해되는 소름끼치는 관습으로 묘사하기도 했다. 1890년대 발족한 최초의 전족 반대 회 회원들은 딸들의 발을 전족하지 않게 했으며 그들의 아들을 전족한 여성과 결혼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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