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분석] 소비자의 특징과 태도 분석 및 소비자행동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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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의 태도에는 이런 특징들이 있다.

1. 태도는 소비자의 가치를 표현한다.
2. 태도는 소비자의 자아를 보호한다.
3. 태도는 소비자의 지식을 통합한다.
4. 태도는 소비자를 움직인다.

1. 지식적 요소
2. 느낌 요소
3. 행동요소

소비자 심안에 비친 이미지
1. 이미지의 기초
2. 이미지의 차원들

상품 및 서비스의 이미지를 관리하라.
본문내용
소비자의 태도에는 이런 특징들이 있다.
� 태도는 영속적이지만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 태도에는 잠재력과 방향성이 있다.
1. 태도는 소비자의 가치를 표현한다.
�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태도들은 본래 가치표현적.
� 제품은 소비자의 지위 및 가치관을 상징.
� 제품의 생산= 실용적 가치, 마케팅= 상징적 의미
2. 태도는 소비자의 자아를 보호한다.
�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피하도록 하는 자아방어적 태도.
�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늘릴 목적으로 광고를 통해서 강화.
� 소비자를 겁줘서 제품을 구매하게 하는 '두려움을 이용한 어필'을 사용하는 광고는 자아방어적 태도를 유발.
3. 태도는 소비자의 지식을 통합한다.
�태도는 시장에 나와 있는 소비재들에 대한 준비된 정보의 저장고.
� 사실, 정보에 대한 평가, 정보의 의미에 대한 해석, 미래 행동에 대한 예견 등도 보유.
� 잠재구매자들의 마음속에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구축의 중요.
4. 태도는 소비자를 움직인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긍정적, 부정적 태도.
�제품 선호도와 브랜드 충성도는 이와 같은 태도에 기반하며, 소비자가 경험하는 각각의 긍정적 태도의 강화와 함께 증가.
1. 지식적 요소
�소비자들의 보유한 정보가 불완전하거나 부정확할 가능성.
① 불완전한 지식― 소비자의 가치에 긍정적으로 관련된 사실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광고를 한다.
② 부정확한 지식― 소비자들의 오해나 부정확한 사실들을 수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2. 느낌 요소
�소비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느낌은 '평가'와 '조건화' 중 하나로 발전된다.
① 평가― 의식적, 잠재의식적 평가의 방향.
② 조건화― 직접적, 개인적인 경험의 결과.
3. 행동요소
�태도가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될 때, 소비자는 더욱 태도에 기반하여 행동.
�태도를 측정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하거나, 태도를 개선시켜서 반응이 확실하게 일어나도록 유도.
소비자 심안에 비친 이미지
1. 이미지의 기초
이미지= '소비자 자신의 창조물'
소비자들은 판단과 추론을 통해 제품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미지를 확립함.
소비자 조사를 시행하여 이미지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는 마케팅 프로그램 제작.
2. 이미지의 차원들
이미지= 제품 그 자체와 그것에 포함된 속성들의 총합적인 패키지.
상품 및 서비스의 이미지를 관리하라.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상품의 이미지는 모니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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