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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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이란 무엇인가?
2. 교육제도의 역사와 평준화의 배경
3. 평준화 문제의 이론적 검토
4. 학교 평준화의 의미와 교육평등의 개념
5. 고교평준화와 관련된 오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 論

최근 이른바 우리 학교를 포함한 명문 대학들이 수시 모집에서 학교마다 내신 점수 비중을 달리하는 고교 등급제를 도입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부의 고교평준화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이 고교등급제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학교간의 학력차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며, 이를 인정해야 한다.” 는 주장과 더불어 “오히려 고교등급제가 현재의 학력차를 만들게 했다” 며 “고교등급제를 폐지하자”라는 주장을 하기도 하였다. 반면, 현재 정부는 고교 등급제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 사이트의 설문조사에서는 고교 평가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우리 조는 이러한 최근의 현상을 바라보면서 “과연 고교평준화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고교평준화는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가졌으며, 이에 대해 기존의 교육사회학의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특히 고교평준화와 관련하여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중요한 과제인 우리 사회에서 빈부격차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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