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문화산업의 개방에 따른 우리의 대응책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배경

3. 한류의 영향

4.문제점과 한계

5. 한류열풍의 바른 이해와 지속을 위한 방안

6. 마치며
본문내용
1.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마, 패션 열풍이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 몰아쳐 본래의 의미를 바꾸고 이제는 새로운 의미의 한류(韓流)로 거듭나게 되었다. 한류는 중국 대륙을 뛰어넘어 홍콩과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까지 거센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문화가 동아시아의 대중적 문화 영역에서 독특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것은 10대 중심인 대중문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수한 영역에서의 문화접변 현상이 전체적인 문화상을 변화시키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일한 의미로 특히 중국에서는 ꡐ한국 팬ꡑ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하한쭈(哈韓族)와 ꡐ한국 마니아ꡑ란 뜻의 한미(韓迷)라는 언어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으며, 이것을 단순한 문화접변 현상의 결과로 나타난 언어의 생성으로 한정하기에는 그 파급효과와 영향력이 상당히 크게 자리잡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 반한류, 험한류의 동향과 향후 과제 및 방향 분석
  •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려는 새로운 풍조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한국 가수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패션,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등을 위해 한국을 찾게 하는 프로모션을 뜻한다. 이는 한류열풍을 이용하여 범국가적으로 이익을 도모하자는 의지가 포함되어 있다.이러한, 한류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언론이나 정부정책에서 나타난 대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지속가능성, 세계화라는 흐름과 관련하여 문화적으로 한류가 가지는 의미,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1) 조사개요(2) 조사결과(3) 설문조사 결과 해석(4) 소결5.2.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인한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1) 한류를 접하기 전의 한

  •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 개방과 더불어 중국의 2008년 북경 올림픽 유치는 시너지 효과 발생 및 향후 10년 간 동북아의 지속적인 수요창출의 엔진이 될 전망이다. 그리고 한국은 ‘문화 올림픽’을 강조하는 이번 올림픽의 배경 아래 각종 문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기존의 한류와 연결되는 문화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이로써 중국뿐만 아닌 전 세계에 한국의 인지도와 한국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게 될 것이다. 2) 거대한 시장 2003 문화산업백서 p387(

  •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
  • 문화산업 수출의 선도자로 인정받고 있다. 문화의 시대에 콘텐츠를 만들고 키워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SM 엔터테인먼트는 커다란 성공가능성을 가지고 있다.현재 아시아에서는 ‘한류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을 통해 아시아 전체에 우리의 문화를 전하고 있다. 이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가 빠른 속도로 하나가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른바 ‘세계화(Globalization)’는 음반시장에서도 예외 없이 진

  • [국제경영사례연구] 빈폴 세계화
  • 따른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외면당할 수도 있다.③ Opportunity- 폴란드는 국내 섬유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적극 유치하고있다.-다수의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한 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품질과 패션(디자인)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빈폴의 고급화전략이 투입될 수 있는 기회- 폴란드의 의류시장에 한국 진출업체는 아직 전무한 상태이다.④ Threat-중국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