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만화의 근현대사와 그 기능 -시사만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기
Ⅰ.만화의 특징
1. 만화란?
2.만화의 특성
3.시사만화의 정의와 특성
Ⅱ.우리 만화의 역사(45~80년대)
1. 해방이후~ 전쟁 전
2. 전쟁~60.4.19
3. 60년대 만화의 전성시대
4. 70년대 성인만화의 시대
5. 80년대 만화문화의 시작
6. 시사만화의 역사
Ⅲ.현대사를 엿볼수 있는 만화들
Ⅳ.만화의 영향력과 기능
1. 만화의 영향력
2. 만화의 기능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기
나는 평소에 만화를 즐겨 본다. 만화라고 애들이나 보는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렇지 않다. 꼭 성인만화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만화는 보는 사람에 따라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재미나 취향의 문제를 떠나서 만화가가 무엇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 지 저 그림이 혹은 표현들이 무엇을 나타내는 지는 해석하기 나름인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만화는 영화보다 환상적이고 소설보다 사실적이다. 영화와 소설의 사이에서 둘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고 저질문화로 불리워 오면서도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왔다.
많은 만화들 중에서 시사만화를 중심으로 그 특징과 역사를 알아보고 특히 현대사를 잘 나타내주는 만화들, 만화의 영향력과 그 기능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Ⅰ.만화의 특징
1. 만화란?
1)만화는 그림에 의한 소통이기 때문에 문자나 사진에 의존하는 사실주의와는 조금 다르다. 개념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작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중점은 둔다. 이를 위하여 은유적으로 형상화 하여 서 단순, 경묘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고 완벽하지 못한데서 독자의 자의적 해동과 연상을 일으킨다. 이는 곧 만화 자체가 담고 있는 정보량에 비해 훨씬 많은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의 해독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곧 만화가 단순히 글과 그림의 조합이 아니라 하나의 기호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부호, 문자, 표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의미+형식
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한국만화통사 하 손상익 시공사 1998
한국시사만화 한국언론재단 1998
캐릭터로 읽는 한국 만화사 황민호 도서출판 서조 1997
만화시비 탕탕탕 박석환 초록배매직스 1999
대중문화로서 만화의 내러티브에 관한 연구 이희재 1998.6
한꾸시사만화연구 -풍자성과 사회비판적 역할을 중심으로 손상익 2004.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