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한국의 미디어산업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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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론………………………………………………………………….3
Ⅱ .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수직적 결합…………………...3
A . 지상파 뉴미디어 진출 첨예 대립………………………….3
B . 영화채널 시장에 MBS 무비스 비상령…………………….5
Ⅲ .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수평적 결합……………………6
A . 특집 생방송 전국 동시 방영………………………………..6
B . EBS, 케이블 TV 수능 방송 공조………………………….7
Ⅳ . 케이블 방송 내에서의 공정 경쟁 ……………………………..8
A . 급상승 SO 가격 거품 논란 ………………………………..8
Ⅴ . 결론………………………………………………………………….9
별첨…………………………………………………………………10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14
본문내용
다양한 방송 매체의 등장과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한국의 방송 사업이 시작된 이래 가장 급속한 변화가 방송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또한 시청자가 점점 고급화 되면서 그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매체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경쟁 매체가 지상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이다. 여전히 높은 시장 점유율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케이블 시장에까지 세력을 확장하려는 지상파 방송사들과 위성방송과 지상파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케이블 방송사는 때로는 협조하면서, 때로는 경쟁하면서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 보고서에서는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의 수직적 결합, 수평적 결합, 그리고 케이블 내에서의 SO 간의 경쟁에 대한 2년 간의 기사를 분석하고 동시에 앞으로의 한국의 미디어 산업에 대한 전망을 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www.dt.co.kr
www. www.kcta.or.kr
www.etimesi.com
www.radiotv.or.kr
www.chosun.com
www.kukminilbo.co.kr
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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