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발달장애센터 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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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기교육 사자반 (Ⅰ)
-1. 아동설명
-2. 관찰 사항
-3. 느낀 점

2. 조기교육 사자반 (Ⅱ)
-1. 아동설명
-2. 관찰 사항
-3. 느낀 점

3. 토끼반
-1. 아동설명
-2. 관찰 사항
-3. 느낀 점

4. 교육진단
-1. 아동설명
-2. 관찰 사항 (아동 관찰 내용)
-3. 교육 진단
본문내용
3. 느낀 점

▷▶좋았던 점

①자유 놀이
수업 시작 전에 자유 놀이를 함으로써 아이들이 센터에 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것 같다. 또한 놀이 영역을 통해서도 많은 활동을 선택 할 수 있게 하셨고, 미리 필수 활동을 준비하셔서 그런지 반응도 좋았다. 필수 활동은 선생님들과 1대 1 상호 관계를 깊게 해줄 수 있는 것 같았다. 그 외에도 교실 안에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많은 도구들이 있어서 환경 상으로 우수한 점이 많았다.

②아이들과 선생님의 비율
선생님과 아이들이 5대 2 비율로 있었다. 아이들과 소집단 활동을 하기에도 유리하고, 개별화교육을 하기에도 적합한 비율인 것 같았다. 그래서 수업도 아주 융통성 있게 집단 활동과 개인 활동이 이루어 진 것 같았다.

③교사간의 협력
교사는 이 수업 시간외에서도 친밀한 듯 보였다. 이런 상호간의 의견교류와 수업을 준비할 때의 협력은 수업을 진행하는데 아주 좋은 바탕이 되고 수업을 유지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인 것 같다.

④부모교육
모든 수업이 끝나면 옆방에서 기다리고 계시던 부모님들이 들어오셔서 오늘 한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그리고 집에서 어떻게 연계해서 교육할 것인지에 대하여 조언을 받는다. 이런 과정은 가정과 센터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아이들의 수업이 이루어 질 때에 옆방에서 부모님들만의 고충을 서로 나누면서 장애 부모님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아 보였다.

◀◁아쉬웠던 점

①화장실
아이들이 아직 어려서 그런지 화장실에 가는 생활습관이 부족한 편이었다. 아이들은 자리 이탈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실 내에 있는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 같기도 했다. 한 학생은 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 3번 정도 화장실에 가 있었고, 그때마다 교사 한명이 따라 가야 했기 때문에 남은 교사는 4명의 활동을 지켜봐야 했다. 화장실이 교실 안에 있다는 것은 생활 습관을 빨리 익히게 할 수 있지만 이것은 적절한 규칙 아래 이루어 져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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