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 아동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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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 아동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장애란

2. 아동언어장애의 특성
1) 의미론적 결함
2) 구문론적 결함
3) 화용론적 결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지와 사고능력과 직결되며, 나아가 사회성 발달과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이다. 언어의 사용은 우리 사회의 필요와 관습에서 유래된다. 생각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의사소통하고 행동을 지시하기 위해서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은 사회적 혹은 개인적으로 언어를 또한 사용한다. 언어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인사할 때,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조직의 회의에서, 행사에서 그리고 비공식적 서신 교환할 때 언어의 중요성이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본 수단이므로 언어가 장애되면 의사소통이 장애되고, 의사소통이 장애되면 인간으로써 정상적인 삶을 기대할 수가 없다. 즉 언어 없이는 모든 학습활동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없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러한 점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부족으로 사회생활에서의 적응이 곤란해진다. 언어와 의사소통이 현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그 가치는 측량할 수 없는 무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의사소통은 사회적 생존에 본질적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진 외(2004). 작업기억과 언어발달장애. 『말소리』.
김지영(2006). 언어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열(2004). 언어장애 아동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재활과 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성우 외(2011). 학령기 전 아동의 음운인식과 작업기억 구성요소 간의 관련성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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