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언어장애] 아동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설명
- 언어발달장애_언어를 영역별 구분할 때 내용, 형식, 사용에 따라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으로 나눌 수 있다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시오 아동 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언어를 영역별 구분할 때 내용, 형식, 사용에 따라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으로 나눌 수 있다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시오 아동 언어장애의 특성을 언어의 영역별인 의미론적 결함, 구문론적 결함, 화용론적 결함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언어를 영역별 구분할 때 내용, 형식, 사용에 따라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 [언어장애] 언어장애의 개념, 원인과 언어장애의 특성, 유형 및 언어장애의 치료, 언어장애의 지도에 관한 분석
- 하고 싶은 말
-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언어장애란, 언어의 구성요소에 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말을 정상적으로 잘하는 사람들 중에도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전혀 안 되는 아동이 있는 반면에, 말을 정확하게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아무런 문제를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말이란 내용의 알아들을 수 있는 음성적 입력을 의미하는 반면에, 언어는 내용의 형성과 해석 모두와 관련된다. 그러므로 언어는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기술적인 대화, 사회적 상호작용을 모두 포함한다. 언어장애 언어의 요소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다.
미국의 American Speech Language-Hearing Association(ASHA)에서는 언어의 구성 요소에 따라서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의 다섯 가지 요소들에 있어서의 장애로 분류한다. 또한 정상적인 언어 발달과 비교함으로써 언어장애를 분류하기도 하는데(Leonard, 1986), 이때 언어장애아동이 보이는 언어 발달은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이 보이는 것과 동일한 순서로 나타나지만 그 습득 속도에 있어서는 느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언어장애의 첫 번째 유형은 3세 이후까지도 언어를 이해하는 징조가 나타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 이것은 구어의 결여(absence of verbal language)로 볼 수 있다. 이때 아동에 따라서는 소리를 내거나 몸짓을 통해서 말 습득 이전의 언어이전기 의사소통(prelinguistic communication)의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한다. 아동에 따라서는 음성언어가 결여되었더라도 매우 숙달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비 구어(nonverbal) 아동들은 연어 결함 외에도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자폐 등의 기타 장애를 함께 보이곤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