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지적장애아동의 놀이치료방법

1.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란,
전체의 기능이 평균보다 상당히 떨어지고,
즉 지능지수가 70이하이며, 생각과 학습, 사회작용, 직업적응 등 장애를 수반하며
생후 18세까지 사이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지적장애라는 명칭보다 정신박약이라고 붙여져서
정신지체로 명칭이 바뀌다가 지적장애라는 이름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조건에는
지능지수(IQ)가 75이하(평균이하)이고,
적응기술(필수적인 사회적 능력)이 부족합니다.

사회에서는 지적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차갑게 느껴집니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지적장애인을 대할 때에는
그들의 정신연령에 대하지 말고 그들의 본래 연령에 맞추어 대합니다.
또, 그동안의 실패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작은 일에도 불안해 합니다.
일에 대하여 늘 격려하고 지지해 주며 짧고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지적장애를 가지면 정보를 분류학의 원리나 중복성에 따라 조직화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감각수용과 주의 집중력이 낮으나 주의를 일단 집중하게 되면
정상인과 별 차이 없이 학습이 가능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교육] 지적장애 아동 부모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 ● ● ●지적장애 아동 부모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 ●Ⅰ. 머리말Ⅱ. 본 문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2. 지적장애 아동 부모의 특성3. 지적장애 아동 부모와의 협력 방안Ⅲ. 마무리 (나의 의견)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지적장애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을 보이는 것과 함께 이와 관련된 10가지 적응기술, 안전과 건강, 여가, 직업, 기능적 교과 가운데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분야에서 적응의 제한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지적

  • 지적장애 개선위한 교육법과 지적장애 증상,원인,경과 및 지적장애 합병증 연구
  • REPORT“지적장애” 연구1. 지적장애 정의2. 지적장애 발생원인3. 지적장애아동의 특성과 증상(1) 학업의 문제(2) 행동특성 문제(3) 인지능력의 문제(4) 의사소통의 문제(5) 신체적 문제4. 지적장애 진단기준5. 지적장애 경과 및 합병증6. 지적장애 개선위한 교육법1. 지적장애 정의지적장애란 극단적으로는 학습자체가 불가능하거나 학습의 제한을 받고, 적응 행동의 장애로 교육내용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하며

  •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의 정의2. 지적장애의 분류체계3. 지적장애의 원인4. 지적장애의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 1) 지적장애의 인지능력 특성2) 지적장애의 학업성취 특성Ⅲ. 결론Ⅳ. 참고문헌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지적장애의 정의2. 지적장애의 원인3. 지적장애의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4.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

  •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수업에서의 교수전략과 관련하여 기술해보세요.
  •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수업에서의 교수전략과 관련하여 기술해보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적장애의 개념2. 통합교육의 개념3.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의 중요성4.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수업에서의 교수전략Ⅲ. 결론Ⅳ. 참고문헌지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수업에서의 교수전략과 관련하여 기술해보세요.Ⅰ. 서론최근 특수교육의 추세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의 장애를 분리의 근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