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조직) 영역에서 지식경영의 목적과 목표, 지식경영의 장점과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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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정책
목차
I. 지식경영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2. 목표

II. 지식경영의 장점과 기대효과
1. 목표와 과업에 대한 전 구성원 몰입
2. 조직구성원과 팀별 간의 개방적인 소통의 채널 구축
3. 조직구성원의 역량강화
4. 지식화를 통한 지식공유 확산과 재창출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지식경영의 장점과 기대호과

1. 목표와 과업에 대한 전 구성원 몰입

전년도 경영 결과에 대한 평가 작업에 이은 새로운 경영계획의 수립은 탑-다운(TOP-DOWN)방식뿐 아니라 바팀 -업(BOTTOM-UP)방식을 통해 전 구성원이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지식경영의 여러 가지 TOOL을 통해 경영계획에 따른 목표가 전 구성원들의 업무에 정렬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 구성원들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들까지도 모두 각자의 조직 활동 기여에 대해서 확신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각자 스스로가 성취해야 할 자신들의 과업을 명확히 알고 과업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터 드러커(2003)는 경영계획에 따른 경영 목표가 전 구성원들의 업무에 정렬되면 각자의 목표와 성과 규정이 명확하게 되구 이에 따라 전 구성원들의 유대감이 높아지며 조직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 되며 목표와 과업에 대해 몰입하게 된다. 아울러 서비스 제공과 고객 만족, 성과 및 가치 창출 등이 이루어지면 모든 구성원들은 동기부여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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