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영화]스크린쿼터제와 한국영화의 발전 - 시대적 흐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부의 스크린 쿼터 축소 방침을 두고 영화배우들의 1인 시위를 비롯하여 대규모 집회 등의 일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는 한국영화의 발전 정도를 살펴보면 경쟁력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성장을 했고, 그에 따라 해외 영화-특히 헐리웃 영화들과 견줄 만한 힘이 있다고 생각되어 스크린 쿼터를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그러나 배우들은 아직 우리 영화들이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그 대립이 팽팽하다. 이 글은 스크린 쿼터 축소 방침에 대한 찬성의 의견을 제시한 글이다.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 우리나라의 스크린 쿼터의 역사를 살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목차
1. 서론 - 우리나라의 스크린쿼터
2. 스크린쿼터가 가지는 실효성
3. 스크린쿼터와 문화 보호
4. 스크린쿼터의 문제점
5. 스크린쿼터의 해결 방안
6.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 관련한 시대적 상황
7. 결론
본문내용
스크린 쿼터는 그동안 한국 영화가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동안 한국영화의 지킴이로 그 역할을 감당해왔다. 그러나 지금 한국 영화 시장의 인적, 물적 인프라가 충분히 자리 잡게 되면서 국제 사회에서 공정한 시장 경제 원리의 적용을 받아들일 시기가 되었다. 또한 한국 영화의 발전을 위해서는 더 이상 소극적인 자국 영화 보호 정책이 아니라 시장 개방과 더불어 정부의 지원과 인재의 발굴이라는 적극적인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단계적이 축소를 통해 공정하고 공평한 경쟁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스크린 쿼터를 유지하려는 주류영화계의 입장과 관련해서 지속되는 국익차원의 문제가 있다. 한미투자협정을 이루지 않는 한 우리나라의 외국인 투자는 기대하기 힘들다. 이것은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경제발전과 안보위기의 걸림돌이 될 것이기 때문에 스크린 쿼터를 축소함으로 장기 침체된 경제 회생의 발판을 마련해야하며 점점 커져가고 있는 안보상의 위기도 불식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유지나,『스크린 쿼터와 문화주권』, 문학과학사, 1999
피터 N. 스턴스 『문화는 흐른다』, 문명식역, 궁리, 2003
2. 논문 및 평론
오정일, 「스크린 쿼터제, 영화산업 사활을 쥔 열쇠인가」, 산업연구원, 2003 제168호
조희문, 「스크린쿼터 논란에 대한 비판적 평가」, 2002. 외 3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화의 산업적 특성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경향 - 인터넷 극장사.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문제점1. 통시적 시장현황2. 최근현황 집중탐구3.영화산업의 문제점아. 스크린쿼터제1.

  • [일본 대중문화] 일본영화의 과거와 현재
  • < 目 次 >Ⅰ. 序 論Ⅱ. 本 論1. 일본 영화의 시대적 흐름2. 일본의 영화 관련 시스템3. 한국에서의 일본 영화 인지도4. 일본 영화의 미래Ⅲ. 結 論Ⅳ. 參考資料I. 序論일본의 최근 100년은 실로 일본문화의 격변기였다. 1867년 메이지유신이 단행된 이래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빨리 근대화를 이룩해내고 전통문화와 서구문화의 혼합된 양식 속에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연극과 같은 무대극을 밀어내고 20세기의 지배적 장르로 등장하는

  •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
  • 한국전쟁, 유신시대와 같은 일그러진 역사적 환경 속에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그 동안 정부의 영화진흥정책개발 부진, 외화수입권에만 눈독을 들이고 안이한 영화제작 태도를 나타낸 일부 영화계 풍토, 영세한 자본, 낙후된 기술과 시설, 비정상적인 배극체제, 빈곤한 창의력과 인적자원의 절대부족 등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 한국영화의 흥행바람을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1. 영화인들의 노력2. 대기업의 영상 산업 참여3. 배급구조의 개편4. 관객들과 국민들의 역할❖스크린 쿼터제❖스크린 쿼터제란?*우리들의 의견*찬성하는 의견반대하는 의견Ⅰ.흥행하기 시작한 한국영화1. 서편제(1993), 마의 숫자를 깨다. 한국영화에서 최초로 그 마의 숫자가 깨진건 1993년의 ,그때만 해도 단관 개봉시절이었고,단성사에서 6개월 가까이상영되면서 거둔 성과이니만큼,요즘

  •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와 스크린쿼터
  • 영화 후기(26-34)3. 발성영화와 친일영화(35-45)4. 한국영화와 근대성 1: 55년에서 80년까지5. 80년대 한국영화1) 새로운 영화 미학의 시도들2) 에로티시즘류의 멜로드라마3) 사극 영화의 새 경향 및 80년대의 신인 감독들6. 90년대 한국영화1) 중견감독들의 활약2) 90년대의 신인 감독3) 독립영화의 붐7. 21세기 한국영화Ⅲ. 한국영화산업의 현황1. 한국영화산업 규모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3. 소비자 측면의 발전Ⅳ. 스크린쿼터의 변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