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지역사회의 소통 - 교회카페의 창조적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회와 지역사회의 소통
-교회카페의 창조적 운영-
<목 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A. 교회카페의 필요성 2
1. 교인들의 친교 공간 확보 2
2. 전도를 위한 지역주민과의 접촉점 2
3. 지역주민을 위한 섬김의 공간 3
B. 교회카페 운영방안 3
C. 카페운영의 실례 4
D. 카페운영 문제점과 개선방안 9
Ⅲ. 결 론 10
Ⅰ.서 론
문화목회가 뜨고 있다. 중소교회부터 대형교회까지 현대 목회에 있어 문화목회는 중요한 트렌드이다. 요즘 주위에서 하는 문화목회에 대한 세미나와 워크숍에는 목회자들이 대거 참여,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룬다. 이제 단순히 설교를 잘해서만은, 나가서 소리 높여 구호를 외쳐서만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가 없다. 구원과 복음의 본질이 중요하지만 그것을 담을 그릇은 문화가 되어야 사람들의 마음을 적실 수가 있는 것이다. 무조건적으로 회심을 강요하고 일방적으로 복음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사람들의 마음속에 파고 들어가는 것이 다. 지금처럼 기독교가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갖고 있을 때에는 이런 전략이 더욱 필요하다.
문화목회에 있어 최근 많은 교회와 목회자들에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바로 교회카페이다. 현재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고 그들을 섬길 수 있는 교회가 되기 위해 카페를 운영하는 교회들이 늘고 있다. 최근 장로교단(통합)교회 450곳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126개였다. 그리고 카페 장소만 마련해 둔 교회가 29개로 전체의 3분의 1 정도가 카페를 운영 중이거나 곧 운영을 시작할 예정인 것이다. 현재 한국에도 교회카페를 컨설팅 해주는 단체도 나타났다. 이것은 카페 자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사례이기도 하지만 좀 더 본질적으로는 이제 교회가 문화라는 것을 매개로 일반인들에게 다가가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목회와 헌장 현대목회와 메타 교회
  • 교회2.0에서 말하는 내용은 건강한 작은 교회를 꿈꾼다는 것이다. 다음카페에서 교회2.0목회자운동의 핵심가치(정체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경적 가치: 세속적 가치의 극복과 순수한 신앙의 회복을 위한 목회 2. 은사적 직제: 직분에 따른 복음적 분어을 시행하는 목회 3. 민주적 운영: 권위주의 극복과 교회의 민주적 운영을 시행하는 교회 4. 교회개혁: 개 교회 이기주의 극복과 교회 개혁 운동에 동참하는 목회 5. 사회적 책임: 정통실천의

  • 문화 목회 - 정의 개념 특징
  • 교회의 사역과는 별 연관이 없다는 편견에 빠지게 하는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도심지의 문화 목회는 교회가 위치한 지역과 사회에서 소규모의 공동체가 형성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경쟁적이고 분절적인 삶에 지친 이들에게 새로운 공동체적 삶을 제안하는 역할이 특히 도시에 위치한 교회들의 문화 목회적 소명으로 공유되어야 한다.셋째, 문화 목회는 목회자 혼자서 할 수 없다. 특별한 창조적 상상력과 전문적 달란트를 가진 동역자를 필

  • 지역공동체(지역사회)의의, 지역공동체(지역사회)공동체의식, 지역공동체(지역사회)와 주민자치,노동계급,전자공동체, 지역공동체 내실화방안
  • 지역공동체(지역사회)와 주민자치1. 지방자치의 본격화와 더불어 지역공동체 만들기 주민공동체운동의 새로운 흐름1) 아파트단지에서의 마을만들기2) 일반주택지에서의 마을만들기3) 상점가에서의 마을만들기4) 재개발 재건축지에서의 마을만들기5) 부산의 주요 사례2. 시민단체 및 전문가의 관심과 지원활동 3. 풀뿌리주민공동체 만들기에서 문화운동의 중요성4. 모범 사례(모델) 만들기, ‘창조적 소수’와 네트워크 만들기가 중요하다 Ⅴ. 지

  • 사회복지기관의 획기적인 마케팅과 홍보기법에 대한
  • 사회적 환경에 부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의 필요성(1)책임성 측면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성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하다. (2) 대상자 관리 측면클라이언트, 기관의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인힉하여 욕구를 세분화하고 관리에 있

  • 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 - 1 -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연구방법과 범위 2Ⅱ. 청소년 문화와 교회 교육 조명1.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이해 - 31) 청소년에 대한 정의 - 32) 청소년의 특성 이해 - 3A. 신체적 이해 3B. 사회적 이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