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속에 숨겨진 심리적 요인 활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분석>
광고속에 숨겨진
심리적 요인 활용법
심리적 요인(지각, 학습, 동기,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태도) 등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데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각각의 심리적 요인들이 광고에서 어떻게 활용 되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지각>
한국펩시콜라
지각은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감각기관으로 들어온 후 소비자들이 각자 나름의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해석하는 과정이다. 펩시콜라의 마크를 보면 어떤 사람은 태극기의 마크가 떠올라 애국심에 콜라를 구매하기도 하며, 또 어떤 사람은 강한 원색의 색감에 의한 ‘열정’이라는 단어를 떠올려 ‘열정=콜라’라고 해석할 수 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펩시콜라에 대해 후자와 같은 지각을 한다. 코카콜라의 상징이 빨간색인것에 비하여 펩시콜라는 빨간색+파란색(파란색이 주요 컨셉트로 쓰임)이 있어서 역동적이고 힘찬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며 내가 파란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만의 선택적 지각으로 펩시콜라를 ‘활기찬 이미지’로 지각하게 되는 것이다.
Ⅱ. <학습>
롯데 자일리톨 껌
‘자기전에 씹는 껌’, ‘충치예방껌’이라는 역발상을 컨셉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깊이 각인 시켰다. 껌이 단순히 식사를 한 후에 입가심용이 아닌, 치아를 생각한 일종의 ‘건강보조식품’이라는 점을 꾸준히 강조하였다. 즉 ‘자일리톨껌=충치예방껌’이라는 등식이 소비자들에게 깊숙이 각인 되었으며 이는 반복적인 학습의 결과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치과의사와 핀란드인을 출연시키면서 제품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신빙성 있는 광고에 학습되고 있는 것이다.
Ⅲ. <동기>
구강청정제 "가그린" ☞ 동기유발 요인 중 인지적 유발
동아제약의 구강청정제 "가그린"은 1997년 7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제약 부문에서 히트 상품에 선정된 제품이다. 그러나, 이 제품은 이미 1982년에 개발한 제품이었으나 그 당시 구강 청정제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지 않는 제품이었다. 시간이 지나 1인 당 소득 1만 달러시대에 배고픔을 해결하고 남에게 청결하게 보이려는 사람들의 욕구로 인해 가그린의 구매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가그린’광고는 소비자들의 동기유발을 활용한 광고이다.
오리온 온리내츄럴치클껌 ☞동기유발 요인 중 인지적 유발
내츄럴치클껌은 초산비닐수지껌과의 비교를 통해 100%치클껌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두 종류의 껌을 준비한 엄마 중 ‘누가 진짜 엄마일까?’라는 광고문구를 통해 자신의 가족들이 먹는 껌은 당연히 100%치클껌을 사야한다는 점을 교묘하게 유도하면서 구매동기를 유발하고 있는 광고이다.
오리온 ‘닥터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 속의 나의 상황을 분석하고 글 속의 나 가 되어 상황에 맞게 말해 본다.② 가자미와 매기에 대한 옛이야기를 읽고 상황에 맞게 말을 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비슷한 상황에서 실제로 말하기.☞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말하기 상황에서 말하는 실제적인 예를 제시하고 그것을 통해 말하기를 할 때 고려할 사항을 생각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2)부분과 보충심화 과정을 통해 말하기를 할 때 고려할 사항을 생각하면서 실제적인 말하기를 연습

  • 리더쉅 정리노트
  • 속에서 의미를 도출해내고, 의미를 부여하는 계속적인 과정인 것이다.2주차 전통적 리더십 이론 : 특성론적 리더십1강. 리더십 이론의 접근방법◈ 리더십을 결정하는 요인 리더십을 결정하는 데 있어 리더의 특성 또는 행동을 원인으로 볼 것인가? 리더의 특성 또는 행동요인이 리더십 연구의 주요대상 리더의 특성 또는 행동을 결과적 요소로 볼 것인가?리더십 행동을 성공적으로 만들어주는 상황요인이 리더십 연구의 주요 대상◈ 전통적인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속의 매체 언어 교육교과서 부분에서는 6차 교과서에 비해 매체 관련 부분이 상당히 늘어났다. 인쇄 매체만을 중요한 정보 획득이 수단으로 보던 인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 언어를 보고, 읽고 수용하도록 유도했다. 매체 언어에 대한 관심이 교과서를 통해 드러났다고는 하나 교과서에 사용된 매체 언어의 양, 수준, 종류가 학교 급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정보 획득의 수단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고, 중학교 2학년 1학기 2단원에서 광고 제

  • 중년기 교육의 특징과 학자들의 견해
  • 심리적 특성에 기인하였다. 이 시기의 여자들은 36세정도가 되면 여자는 절정 인생 구조를 설정해서 이 구조의 가치를 생각해 본다면 그녀의 세계에서 인정받고 싶고 더 하고 싶은 대로 말하고 싶으며, 단순히 남편, 아이들, 부모, 상사, 그 누구의 부속물이 아닌 자신의 고유한 권리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에서 여성의 주된 관심은 자신에 대한 더욱 강한 개성감각을 얻는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그것을 “한 인간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속 가능한 성장을 바란다면 중국은 내수중심형 모델로 변해야 한다.―약점은 없는가.여러 요인이 있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성장 둔화의 반영이다. 글로벌 경제가 둔화되면 중국 경제는 많은 영향을 받는다. 과도한 기업 부채와 과잉 설비도 약점이다. 하지만 중국 부채는 대부분이 국내 부채이기 때문에 앞으로 3년간 금융위기를 유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주택 가격이 너무 높은 것도 위험 요소 중 하나다. 주택 거품은 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