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복음서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복음서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의 시작은 책제목과 같은 소제목으로 총신대 ‘정훈택’교수가 써가고 있다. 복음서를 말하기 전 복음의 의미 곧 예수님의 하신 일과 생애, 그의 말씀과 설교, 그리고 이 모두에 결합되어 있는 하나님의 구속의지를 설명한 것이 복음이며 이 복음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어떻게 이해해 가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복음서의 설교를 위해 복음서의 바른 이해가 필요한 것을 말하고 있다. 바른 이해만이 바른 전달이 당연하다는 것. 복음서의 핵심은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사역과 직접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복음서의 온전한 전달을 위해서는 역사성뿐만이 아닌 독특하고 특수한 당시의 상황까지도 이해하는 것이 개인의 생각보다는 복음서의 온전한 뜻을 전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다는 것.
다음 등장하는 것이 바로 왜 앞서 당시의 상황(배경), 독특성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그것이 바로 ‘왜 바울서신을 가지고 복음서를 읽으려 하는가?’의 한천설교수의 글이다. 그는 자신의 틀을 가진다는 것은 곧 사고의 틀을 가지고 해석, 이해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생각들이 성경의 의미겠거니 하는 오류를 범하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복음의 원천 메시지를 전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이 바로 참고서적, 또는 증명구절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계속해서 나오는 것들은 복음서를 보기 위한 전체적인 눈을 갖기 위한 글이다. ‘복음서 설교를 위한 바른 접근방법과 해석’에서 박수암 교수는 전체적인 눈과 더불어 4복음서의 특징을 인정하고 또한 복음서에 각각 등장하는 풍랑을 잔잔게하신 이야기, 12제자 전도파송 이야기, 오병이어 이야기 비교로 각각의 다양성을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것의 다양성과 함께 독특성을 다시 한 번 말하며 설교자가 가져야 할 주의성을 말하고 있다.
다음에 등장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각 복음서의 읽는 것과 후에 설교하는 것에 대해 말하며 결국 설교자의 바른 이해가 있어야 복음의 온전한 특성을 살린 온전한 복음이 전달되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레온모리스(Leon Morris)의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복음서를 나누어 생각할 때 마, 막, 눅을 함께 묶고 요를 따로 나누어 생각하는데 레온은 마태와 마가를 먼저 비교하고 후에 누가를 말하고 있다. 마태와 마가에 있어 먼저 두 복음서는 세례요한의 메시지와 묘사로 시작 마지막까지 죄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그리고 죄에 대해 그것에 대한 하나님의 속죄에 대해 잘 나와 있는 편이다.
요약 서평
누가복음에선 역시 죄의 심각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다른복음서와 같은 점은 인간의 죄악성과 회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누가는 인간 상황의 절박성을 자주 경고한다. 특별히 누가에서의 기록은 예수님이 예수님을 못 박았던 사람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계속해서 누가복음이 용서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것. 누가는 자신이 전해 받은 오래된 자료를 엮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었다.
그 결과 거듭나지 못한 자연인의 길은 절대로 구원의 길이 아니라는 진리를 명확하게 강조하는 결과를 낳았다. 죄와 심판에 있어 누가복음에는 요한복음처럼 심판이 ‘지금 여기’서 일어나는 것으로 선언되고 있지는 않지만 예수님의 오심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지금 여기’서 결단해야 하며, 그것은 영원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다는 것.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누가는 예수님의 사역을 하나님 나라와 직접 연결시키지는 않았지만 하나님 나라가 주님의 죽음 통해 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인간은 오직 예수의 죽음 통해서만 하나님 나라라는 개념이 전달해 주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요한복음에 대해서 ‘죠엘 그린(Joel B. Green)’ 그는 복음서 저자들 역시 신학자들이기 때문에, 복음서를 올바로 해석 하는데는 본래의 의도 그대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복음서의 특성에 주의를 집중하려 말하고 있다.
신학으로서 요한복음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늘에 살고 계시다가, 구원을 주시기 위해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서 세상에 보내심을 받았으며, 하나님 아버지께 순종하여 신적 기능을 수행하시면서 세상에서 사역하셨고, 죽으심으로 높이 들림을 받으신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요한의 목적은 유일하신 하나님의 참 아들이신 이 예수님을 신앙 대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후로 나오는 소제목은 복음서의 설교에 관한 것이다.
마태복음설교에 대해 양용의 교수는 마태복음이 신약의 가장 앞에 위치한 것은 당시 초대교회가 마태복음을 중요시한 것으로 생각했다. 마태에서 말하는 ‘복음’은 ‘하늘나라’의 개념이 없다면 복음을 온전히 이해 하는게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만큼 ‘마’에서는 하늘나라와 복음의 관계를 연관하여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가복음의 설교에 대해서는 심상법 교수가 말하고 있으며 마가복음에서 말하고 있는 중심주제는 1장 1절에서 함축적으로 나와 있다고 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이 구절은 마가복음의 중심인물인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가에 대한 이야기가 마가복음의 중심 주제임을 알려준다. 즉 예수님의 사역들을 통한 그의 신분과 주님을 따르는 제자로서 마가의 청중이 가져야 할 바른 삶의 골격이 되는 이해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