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복음대조연구 마가복음 213절_335절을 중심으로 마가복음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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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관복음대조연구
마가복음 2:13절~3:35절을 중심으로
● 마가복음 2:13절~3:35절의 내용분해
활동 장소 - 가버나움에서의 활동, 논쟁과 설화집으로 알려짐
1. 2:13-17절 레위와 세리, 식탁공동체
2. 2:18-22절 금식논쟁
3. 2:23-26절 안식일논쟁(밀 이삭)
4. 3: 1- 6절 안식일논쟁(손 마른자 치유)
5. 3: 7-12절 침묵명령3
6. 3:13-18절 열두제자
7. 3:19-30절 예수의 친척, 성령훼방 - 마가 특수자료=친족들이 예수를 미쳤다 함
8. 3:31-35절 참된 친척
● 공관복음 본문비교
※본문의 나열은 첨부자료 참조해주세요
1. 2:13-17절 레위와 세리, 식탁공동체
마 9:9-13
막 2:13-17
눅 5:27-32
대조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9절)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1절)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것을
보시고(14절)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6절)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있는 것을
보시고(27절)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30절)
마태
알패오의
아들 레위
레위라하는 세리
선생
-
너희
2. 2:18-22절 금식논쟁
마 9:14-17
막 2:18-22
눅 5:33-39
대조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14절)
혼인집 손님들이 신
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수 있느냐(15절)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18절)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
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수 있느냐(19절)
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33절)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
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34절)
요한의 제자들
사람들이
그들이
슬퍼할수
금식할수
금식하게 할수
있느냐
3. 2:23-26절 안식일논쟁(밀 이삭)
마 12:1-8
막 2:23-28
눅 6:1-5
대조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1절)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3절)
제자들이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
시장하여
길을 열며
손으로 비비어
◎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것이요? 라는 말씀의 요점은?(막2:27절)
1.사람을 위하여 안식일이 있다는 것 2. 안식일이 사람을 멸망케한다면 잘못된것
3.안식일을 폐하는것이 아니라 정당히 지킬것을 요구함
◎ 이삭을 잘라먹는 행위
율법에 주린사람은 이웃의 곡식을 먹을수 있다. 다만 도구를 사용하여선 안되며
손으로 줍거나 따는것은 허용되었다. 다만 제자들이 비난받은 것은 안식일에
행했기 때문이였다.
4. 3: 1- 6절 안식일논쟁(손 마른자 치유)
마 12:9-14
막 3:1-6
눅 6:6-11
대조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
하려 하여(10절)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14절)
사람들이 고발하려
하여(2절)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6절)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를 고발할 증거를
찾으려 하여(7절)
그들은 노기가 가득하
여 예수를 어떻게 할까
(11절)
사람들이
사람들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
증거를 찾으려
바리새인
바리새인과 헤롯당
그들은
◎ 마-구덩에 빠진 양 막-선행과 악행,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것
눅-막과 동일 안식일의 참의미를 전달함
◎ 한쪽손 마른(마,막), 오른쪽(눅)
5. 3: 7-12절 침묵명령3
마 12:15-21절
막 3:7-12절
눅 6:17-19절
대조
예수께서 아시고
거기를 떠나가시니
(15절)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강 건너편에서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7절)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근처에서(8절)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17절)
유대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
로부터(17절)
떠나감
바다로
평지에
◎침묵명령(마-병고침받은 사람, 막-더러운 영들) 누가엔 없다
6. 3:13-18절 열두제자
마 10:1-4
막 3:13-19
눅 6:12-16
대조
-
가나안인 시몬(4절)
또 산에 오르사(13절)
가나안인 시몬(18절)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에 가시므로(12절)
셀롯이라는 시몬(15절)
산에 오름
기도하러 산에
가나안인 시몬
세롯이라는 시몬
◎예수께서 밤이 새도록 기도하신 후 제자들 중 열둘을 택함(눅)
원하는 자들을 부르심(막),
7. 3:19-30절 예수의 친척, 성령훼방 - 마가 특수자료=친족들이 예수를 미쳤다 함
마 12:22-32
막 3:20-30, 9:40
눅 11:14-23, 12:10
대조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24절)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할폐하여 질
것이요(25절)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28절)
성령을 거역하면(32절)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22절)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수없고(24절)
-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29절)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15절)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지며
(17절)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20절)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12:10절)
◎ 눈멀고 말 못하는자-마, 말 못 하는자-눅 막-언급이 없음
마-다윗의 자손이 아니냐-메시야에 대한 추측이 나옴
마-바리새인, 막-서기관들이 바알세불이 힘을 입었다 주장
마-눅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것 임을 얘기함
8. 3:31-35절 참된 친척
마 12:46-50
막 3:31-35
눅 8:19-21
그의 어머니와 동생들
이 예수께 말하려고 밖
에 섰더니(46절)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
들이(47절)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50절)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
들이 와서 밖에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31절)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
들과 누이들이(32절)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
대로 행하는 자(35절)
어머니와 그 동생들이
왔으나 무리로 인하여
가까이 하지 못하니
(19절)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
들이(20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사람들(21절)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적절한 응답이 있어야 함을 얘기함
● 주요주제
1. 예수의 침묵명령(메시야의 비밀) - 8회
예수님의 침묵명령은 초대교회의 인위적인 창작이 아니라 역사적 예수의 의도적인 처신으
로 보인다. 당시 예수는 유대인들의 민족적이고 정치적인 메시야관을 부인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공생애 활동에 방해가 되는 불필요한 오해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침묵명령을
내린것이라 보인다.
a. 귀신악령들에게 내린 침묵명령 (1:25, 34절, 3:12절)
b. 치유 받은 병자들에게 내린 침묵명령(1:44절, 5:43절, 7:36절, 8:26절)
c. 제자들에게 내린 침묵명령(8:30절, 9:9절)
2. 기독론적 칭호 - 하나님의 아들 막3:11절
인자=지상에서 활동하는 인자, 고난받고 죽는 인자, 다시오실 인자.
아들 / 주 / 그리스도 / 다윗의 자손 / 하나님의 거룩하신 분
● 참고 도서
1. 성종현, 신약 성경연구,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1994
2. 성종현, 공관복음 해설 대조연구,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2002
3. 성종현, 공관복음서 대조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92
4. 존 놀랜드, 김경진역, 누가복음 상 1:1-9:20 WBC주석 2003
5. 도날드 헤그너 채천석역 마태복음 상 1-13 WBC주석 1999
6. 목회와 신학 편집부, 마가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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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신학대학]농촌목회의 과제와 교회의 역할
  • 연구』, 장신대 석사논문, 1988 pp18-25.성서는 구원의 복음을 온 세상에 알리는 책이다. 온 세상이라고 할 때는 어떤 특정 지역을 제외한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복음을 전하실 때 갈릴리를 중심한 농어촌 지역에서부터 선교를 시작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의 연속으로서의 도서 선교는 목적과 방향도 예수 그리스도와 일치해야 할 것이다. 공간복음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의 중심지가 도시가 아니라 갈리리, 가버나움, 나사렛 등

  • 신약의 예수론 바울의 기독론 형성배경과 칭호를 중심으로
  • 바리새파 신학 대신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를 추구하는 십자가와 부활 신학이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된다.분명 바울은 두 세계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자였다. 이런 바울을 그리스도께서 선택하시고 마침내 이방인의 사도로 사명을 주어 복음화 하게 하신 것이다. 그의 전환으로 깨닫게 된 기독론적 칭호는 두 세계에 복음 전파에 있어 그리스도에 대한 설명의 제약을 받지 않게 됨이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 요한복음에 나타난 표적 이해
  • 복음의 저술목적공관복음이나 요한복음을 역사적 기록만으로 보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복음서는 예수의 역사적 사건들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다. 복음서는 그들 신앙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적인 상황 앞에서 예수의 메시지를 듣는 것이다. 또한 예수의 사건을 그들의 신앙과 그들의 상황에서 해석해 내었던 것이다. 요한복음서는 그 기록 목적을 20장 30절과 31절에서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서를 읽는다든지 요한복음을 연구

  • 신약개론 발제 - 마태,마가복음
  • 복음의 기독론기독론적 호칭 : 하나님의 아들 (2:15; 3:17), 그리스도 (1:1,18; 11:2), 인자(8:20; 9:6), 주 (7:21; 9:28), 아들 (1:27; 24:36), 다윗의 자손 (1:1; 9:27), 유대인의 왕 (2:27; 27:11) 3) 마가복음의 확대된 이야기로서의 마태복음마가복음과 Q 자료를 합한 것이다. 마가복음 보다 더 포괄적이다. 마가복음과 대조되는 특수한 저작 방식을 두드러지게 한다. 세례요한이 아니라 예수의 족보, 탄생사화와 몇몇 유년설화들로부터 시작된다(1:2). 모든 자료 그룹들의 본문

  • [기독교독후감] `신약성서신학-에두아르트 로제`를 읽고
  • 중심으로 잘 요약해서 아주 잘 서술했다고 볼수 있다. 특히 신약신학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는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바울의 신학을 많은 지면에 서술하고 있고, 그리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신학의 분명한 주제를 편협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을 보여줄려고 했다. 그리고, 마지막장에서 나온 내용, 오직 복음만이 언제 어디서든지 교회를 이룰수 있게한다 진술은 로제의 신약신학의 방향이 무엇인지 말해주고 있다고 볼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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