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비종교적 모델 - 19세기의 여성교육 모델과 여성교육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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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단원입니다. 때문에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19세기에 영향을 미친 중세 및 18세기의 사건부터 간단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의 발전과 시대흐름
교황의 권위가 높았던 중세시대 때는 대부분의 문학, 사회적 관점 등이 종교에 집중되어 있었고, 교육의 목적 또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18세기에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면서 계몽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전통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고전에서가 아니라 관찰과 실험을 통해서 지식을 구해야 한다는 이성중심의 사고가 유행하였으며,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교육의 목적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8세기의 교육 목적은 추리능력을 길러서 이성의 자료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의 모든 권력적 구속을 지배하는 것, 즉, 인간이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사물을 그들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모든 이성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해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교육의 종주권이 교회에서 국가로 이관되어지며 교육제도 또한 교회가 아닌 세속정부가 전담하게 되었으며 과목은 철학, 과학, 경제, 미술,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었습니다.
19세기로 들어오게 되면 “교육은 국가의 일”이라는 사상아래 공교육제가 확립되었으며 보통교육제도를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보통교육이란, 종교과목을 제외시키거나 종교 수업시간을 대폭 줄인 형태입니다. 이처럼 19세기는 18세기 루소사상을 바탕으로 하며 이성중심 사고에 초점을 둔 교육을 더욱 확립하는 시기였습니다.
18세기에서 19세기 동안 혁명의회가 구성될 때마다 수차례에 걸쳐 정교한 교육 개혁안을 제출하였으며 보통교육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했습니다.
★ 여성 교육의 시대적 흐름
이에 반해 실제 여성교육은 개혁안과 상당한 거리가 있었습니다.
18세기 프랑스 혁명은 여성교육의 배경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여성 교육 문제에 대한 루소의 계승자였기 때문에 여성교육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다루려고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물론 일부 논자들은 남녀의 지적 능력은 동등하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역할을 갖고 있다는 원칙이 우선시되었습니다.
즉, 남자 아이들은 군 입대나 입법 활동과 같은 공적인 영역에 종사하고 여자아이들은 주로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므로 교육 내용도 당연히 달라야 한다는 논리였습니다. 이처럼 교육 개혁안은 늘 정치적 고려가 깔려 있었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연히 정치 논쟁에서 제외되고 교육 문제에서도 소홀히 취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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