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기독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하지만 타락의 결과로 생긴 첫째 변화는 문화가 자율적인 방향으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문화 전반과 예술은 흔히 우상 숭배나 신성모독적 쾌락과 연관되어 있다. 그것은 본래 문화가 악한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맡은 인간의 심성이 타락했기 때문이다. 타락은 인간이 스스로 선과 악을 구별하는 기준을 세워 행동한 결과이다.
둘째는 인간의 마음이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삼아 비뚤어지는 것이다. 문화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을 떠나 인간의 안정 추구나 나아가 탐욕과 권력욕의 도구가 되어 버린다.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은 소극적으로 죄인을 용서하시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의인이 되게 하시어 인간 본래의 사명을 회복시키는 데 있다. 구원의 비전은 전인격의 변화와 더불어 인간이 행하는 모든 것이 변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온 세상에 주의 다스림이 회복될 것을 바라본다. 결국 복음 속에는 문화의 회복도 비전의 일부로 포함된다.
기독교 문화의 실체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얼마나 원리에 일치하는 삶을 사느냐에 달려있다. 하나님 나라가 이 세상에 있음만을 강조하면 현세적 그리스도인이 되며 반대로 장차 임할 나라만을 바라본다면 내세적 그리스도인이 된다.
그리스도인이 문화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법과 규범에 입각해서이다. 우선 창조 명령 자체에 문화를 시험하는 시금석이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이다. 이 원리에 따르면 삶을 풍요롭게 하고 활기차게 만들어 주는 문화가 바른 것이다. 예를 들면 게이 문화의 경우, 모든 사람이 동성애자가 된다면 한 세대 후 삶 자체에 위기가 올 수 있으므로 그것이 선한 문화가 아니라는 판단이 가능하게 된다. 또 포르노는 친밀한 사랑의 관계로 삶을 풍성하게 하는 선물인 성을 상품화하여 오히려 비인간화하고 빈곤하게 하므로 잘못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결국 문화 비판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문화의 규범을 명시적 또는 함축적으로 창조 속에 두셨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한국 기독교는 문화적으로 일반 사회에 뒤떨어져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회가 문화적 우위를 누리고 있었기에 주변 문화와 경쟁하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할 필요가 없었기에 기독교가 성장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 양과 질에서 모두 세상 문화가 압도하고 있다. 그 화려함은 교회를 주눅들게 하고 성도들을 매혹시키고 있다. 우리 사회에 건강하지 않은 오락추구가 만연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문화를 분별하고 이를 복음의 능력으로 변혁해야 할 사명이 있다.
할 수만 있다면 높은 수준의 문화를 개발해야 한다. 과연 기독교 문화가 얼마나 매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기독교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도 포기하지 말고 기독교 진리를 문화를 통해 전달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잘못된 문화를 비판하는 일과 더불어 그 대안으로 거룩한 삶의 방식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양면 작전이다.
문화와 기독교의 관계
이런 향락적 문화가 얼마나 비인간적이며 파괴적인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동성애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실제 사례 : 자신이 게이바를 열었던 이태원에 ‘서울 갈보리 채플’을 개척하고 하나님을 만나고 목사가 된 이요나 목사
선천적인 것이란 인간을 창조하실 때 처음부터 동성애자로 지었다고 하여야 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공평하신 성품에 위배된다. 만약 누군가가 하나님께서 동성애자로 지으셨다고 확증하려면 성경에 명시된 부분을 명확히 제시하여야 하며, 그렇다면 성경이 동성애를 죄로 규정한 것은 모순이며 하나님의 공의는 도전 받게 될 것이다.
동성애의 발전은 대개 처음에는 자신의 성적 선택이 확실해질 때까지 어느 정도까지는 동질의 동성애자들과 관계를 갖게 되며 양성관계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에 이미 코디된 육체적 쾌감을 따라 그들은 이성을 기피하고 동성과의 관계를 선호하게 된다.
동성애가 태어남으로부터 될 수 없는 이유는 인간이 성적 감각을 감지할 수 있는 나이는 생리적으로 열 살 전후가 되어야 한다. 물론 아이들의 지능과 EQ 그리고 환경적 영향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성적인 충동은 사춘기가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문화의 정의 - 3A. 청소년의 이해와 청소년기의 특징 - 31) 청소년의 이해 32) 청소년기의 특징 4B. 문화란 - 6C. 기독교와 문화 6D. 기독교 문화와 교회 7E. 교회와 청소년 문화

  • 그리스도와 문화 독후감
  • 그리스도와 문화(리처드 니버)그리스도와 문화는 1949년에 출간 되었다. 상당히 오래전에 나온 책이지만 지금도 기독교문화와 사회문화와의 관계와 대랩을 잘풀어 놓은것 같다. 내용이 상당히 어렵긴 했지만 몇몇 내용은 흥미로웠다. 리처드 니버는 종교와 문화를 대하는 인간유형을 다섯가지로 정리하였는데 근본주의자, 이원론자, 개변주의자, 종합론자 , 문화주의자가 바로 그것이다. 이것들을 풀이하자면, 근본주의자는 문화에 대립하는 유형이다

  • [예배와 언어] 예배의 정의, 언어와 예배 관계, 예배 언어
  • 예배와 언어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정의 ⑴ 예배 ⑵ 예배언어 ① 예배언어 연구동향 ② 분류③ 기능 ④ 성격 2. 언어와 예배와의 관계 ⑴ 언어와 문화⑵ 기독교문화와 성서 ⑶ 기독교문화 속에서의 삶과 예배 ⑷ 예배언어와 의사소통의 관계 3. 예배언어⑴ 예배의 내용 ① 하나님의 계시 ② 하나님의 계시로써 나타나는 예배언어의 성격 ③ 그리스도인의 응답 ④ 그리스도인의 응답으로써 나타나는 예배언어의 성격 ⑵ 예배의 표현양식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 문화를 기축으로 하는 새로운 냉전(New Cold War) 질서의 표현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수천년 전 고대 메소포타미아 출신 아브라함의 가정에서 시작되어 두 이복형제 이삭과 이스마엘 사이에 시작된 형제갈등의 지구적 팽창을 목도하며 그 추이를 예의 주시하는 기독교인들도 적지 않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서구사회와 이슬람 사회에 대해서 알아보고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이슬람 문화의 미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문

  • 이랜드 기업환경 분석, 중국시장 진출 분석
  • 기독교인 (사원모집시 기독교에 관심이 있거나 배울 마음이있다)2. 캠퍼스 문화이랜드는 전반적으로 직원들의 연령이 낮다. 다른 회사 같으면, 40대중반의 간부가 하여야 할일을 이랜드에서는 보통 30대에 모두 한다. 다른 회사에서는 대리나 과장 차장이라고 하면, 중간관리자인데, 이랜드에서는 상당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부서의 책임자가 된다. 이랜드는 이러한 면에서 젊은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업무의 분위기도 매우 자유롭다. 인간관계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