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여성 - 형성과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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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여성 - 형성과 변형
남성의 종교 생활과 여성의 종교 생활
유대인 남성들은 여성으로 태어나지 않은 데 대해 신에게 감사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유대교에서는 회당과 일반적인 문화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할 일을 명확하게 구분했다. 남자는 신이 내린 계명을 지켜야 하지만 여성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관념이 깔려있었다. 예를 들면 회당에서 예배를 드리는데 최소한의 출석인원이 필요하다. 이 출석인원에는 남자들만 숫자에 포함 되었다. 여성들에게는 예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예배 후에 있을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처럼 남성과 여성의 영역을 구분했다. 즉 유대교 율법이 가리키는 여성의 기본 목적은 가족의 신성함과 남성의 종교 학습을 하는데 정진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도구의 역할이었다.
영역이 확실히 구분되었기 때문에 교육 방식도 다를 수밖에 없었다. 지식 습득은 원칙적으로 남성에게만 해당되었다. 남성들은 주로 율법의 이론적인 것들을 배우고, 여성들은 율법을 일상생활에 적용시켜서 가정을 꾸려나갔다. 전통적인 유대인 사회 안에서 여성의 율법 공부는 금지되었고, 죄악으로까지 취급되었다.
율법상으로만 보면, 여성은 정식으로 탈무드를 배울 의무도 없었고, 공식적인 종교적 의무에서도 벗어나 있었다. 하지만 사적인 곳에서는 달랐다. 이것을 ‘가정 내 종교’라고 칭하기도 했다. 즉, 가정에서 유대인 여성들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신앙심을 자식들에게 전수해 주는 역할을 맡았다.
남성들은 종교학습에 매진해야했기 때문에 사회-경제생활에서는 여성들의 역할이 컷다. 남성들이 회당에 나가있는 동안 여성들은 시장에 나가있었다.
19세기 유대인 여성의 3가지 유형
1. 베를린 살롱의 유대인 여성들
가장 전통적인 종교 모델에서 벗어난 사람들이다. 여성 해방의 선구자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유대인의 독일인화, 독일계 유대인들의 개종 ‘열풍’을 불러일으킨 주범이라고 비난받기도 했다. 당시에 독일의 사회 정세는 매우 불안정했다. 이 와중에 살롱에는 가난한 귀족, 평민 출신의 지식인들, 부유한 유대인들이 모여 ‘반 중립사회’를 만들었다. 이 속에서 유대인 여성들은 독일인화 되어가고 있었다.
독일의 많은 유대인 여성들이 개종한 것은 사실이지만 왜 개종한 것인가? 가장 큰 이유는 지금까지 받아온 교육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 관련하여 두가지 질문이 제기 되었다.
‘유대인 교육에 세속적인 주제를 어느 범위 까지 수용해야 하는가?’, ‘여성 교육은 어느 수준까지 허용되어야 하는가?’
1855년에는 최초로 여성에게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정식으로 종교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하지만 탈무드 학원만큼은 통제된다. 하지만 유대 정통 사상가들이고 개혁자들이고 간에 남성들은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 간의 구분이 흐려질까 우려했다. 그에 따른 조치들의 결과로 여성들도 마침내 보조적인 역할이나마 회당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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