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목회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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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목회의
이론과 실제
※ 목 차 ※
1부 - 문화목회의 이론적 접근 (문화목회철학)
Ⅰ. 들어가는 글
Ⅱ. 영혼육으로 본 인간
A. 혼의 기능
B. 통치
Ⅲ. 제 언
2부 - 문화목회의 실제적 접근 (문화목회플래닝)
Ⅰ. 청소년을 위한 영상예배
Ⅱ. 성인을 위한 성막체험
1부 - 문화목회의 이론적 접근 (문화목회철학)
Ⅰ. 들어가는 글
필자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생각할 수 있는 이성, 느낄 수 있는 감정,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주셨다는 전제 아래, “지정의와 영혼육의 균형있는 인간”을 목회관으로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지정의, 이 3요소가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 인간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문화목회를 조명할 때도 “복음은 그 본질은 변하지 않으면서 시대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는 것과 더불어 “이것이 지정의의 균형있는 인간을 만들 때에 어떠한 유용성이 있는가”를 함께 고려한다. 어찌보면 문화목회는 필자가 지향하는 목회관과 많은 것을 공유한다. 기존 세대의 설교와 예배는 ‘지’의 영역에만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많은 부분에서 ‘정의 영역’과 ‘의의 영역’이 상실된 불균형의 신학이었다. 칼 헨리는 그의 저서「복음주의자의 불편한 양심」에서 이렇게 언급한다.
“오늘날 복음주의 기독교는 모든 형태의 사회개혁운동에서 철저하게 분리되었다. 기독교는 오늘날 세상이 처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했으며, 인도주의를 포기했다. 복음주의 기독교 진영의 대다수는 이런 악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개혁운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이런 사회적 병폐를 고치려는 노력 자체를 거부하는 근본주의 교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칼 F. H. 헨리, 박세혁 역, 「복음주의자의 불편한 양심」, (서울: IVP),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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