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지 - 자유의지의 진정한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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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유의지
-자유의지의 진정한 주체-
Ⅰ. 서론
자유의지 논쟁은 는 기독교 내에서 가장 중요한 논쟁이라 생각한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 늘 끊이지 않고 확실한 답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서도 자유의지에 대한 말씀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나 또한 자유의지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기에 이번 과제를 통하여 자유의지의 개념을 바로 이해하고 현 시대에서 잘못된 부분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고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자유의지의 이해
1. 철학에서 말하는 자유의지
루터와 칼뱅의 자유의지 논쟁을 중심으로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철학에서는 말하는 자유의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자유라는 개념은 명확하게 단독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고,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안 건훈은 “이 개념은 ‘달리할 수 있는 자유’(freedom to do other wise)나 ‘자유로운 선택’(free choice)등에서 드러나듯이 다른 개념과 더불어 사용되곤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안건훈, 『자유의지 결정론』, (경기: 집문당, 2006). 36.
자유라는 개념의 일상적인 의미는 어떠한 제약(restriction)없이 바라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많은 철학자들은 자유의지를 의식적인 활동으로 보고, 그것은 마음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마음이라고 해서 모두 다 자유의지도 아니다. 따라서 자유라는 개념이 모호하듯, 자유의지라는 개념도 애매하다. 많은 철학자들이 자유의지 개념을 다르게 정의하지만 대체적으로 도덕적인 결단이나 행위를 함에 있어 여러 가지 선택들 가운데 행위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선택 능력을 가리킨다. Ibid, 36-38.
2. 성경적 측면의 자유의지 김인종,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 이해 : 존 웨슬리의 구원론을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6-43.
성경에는 자유의지에 대해 확실히 나와 있는 구절이 없다. 창세기에서 나오는 아담과 하와의 얘기만이 어느 정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성경적-체계적 논증을 가진 존 웨슬리의 구원론으로 자유의지를 얘기하고자 한다.
‘죄와 구원’이라는 드라마에 있어서 하나님 다음의 주인공인 인간의 기본구조이다. 인간이 죄를 범한다는 것은 이 영혼이 죄를 범하는 것이고, 인간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이 영혼이 구원을 받는 것이다. 그래서 웨슬리가 말하는 구원은 철두철미 영혼구원이다, 즉 “이 땅 위에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고, 섬기다가, 영원토록 하나님 안에서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다.” 웨슬리의 구원론은 이 영혼구원에 관한 치밀한 성경적-체계적 논증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박건택이진락 공역, 『칼뱅 작품 선집(Ⅳ) : 의지의 속박과 자유(피기우스에 대한 정통 자유선택론 변호)』,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논문
강범하, "그리스도인의 자유의지와 현대교회를 향한 실천적 의의 : 칼뱅, 루터의 견해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인종,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 이해 : 존 웨슬리의 구원론을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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