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북한 체제형성기의 민주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의 접근
3.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Ⅱ 북한의 체제형성 과정과 민주주의
1. 북한 체제형성기의 이데올로기적 배경
1) 인민민주주의 개념형성의 역사적 배경
2) 반제반봉건민주주의론
3) 민주기지론
4) 북한 체제형성기의 이데올로기와 민주주의
2. 정치제도의 형성과 운영
1) 인민위원회
2) 북조선 로동당
3) 정치제도와 민주주의
3. 민주개혁과 법체계의 형성
1) 민주개혁 법령
2) 선거
3) 법체계의 형성과 민주주의
Ⅲ 북한 체제형성기 민주성 평가
1. 체제 민주성의 평가 원리
2. 북한 체제형성기 민주주의 평가
1) 정치과정의 민주성 평가
2) 민주주의의 실질성 평가
Ⅳ 결 론
- 본문내용
-
1945년 해방이후 한반도의 남과 북에는 서로 다른 이념을 지향하는 두개의 국가가 건설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남과 북 모두는 ‘민주주의’ 체제라는 공통된 정치적 구호를 제시하였다. 이 중 남한의 경우는 민주주의의 좌절 속에서도 이의 공고화를 이루었지만 북한에서 체제형성 초기에 표방하였던 민주주의 이상은 현실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북한은 체제형성기에 스스로 자신의 체제를 민주기지로 설정하면서 그 민주주의적 우의를 주장한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필자의 질문은 바로 여기서 제기된다. 과연 ‘체제형성기의 북한은 민주주의적이었는가?’ 필자는 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다음의 사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로, 과연 북한 체제형성기에 있었던 민주주의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나? 그들이 가지고 있던 체제형성기의 이데올로기는 민주주의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며 그들이 제기한 민주주의 담론(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론, 민주기지론)의 실체는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로, 민주주의는 현실적으로 북한 체제형성 과정에서 어느 정도 보장 되었나? 필자는 북한 체제형성기의 민주주의를 나름의 형식적, 실질적 평가 기준을 설정, 적용하여 이 시기의 민주성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셋째로, 민주주의는 어떠한 한계 속에서 좌절되었나? 과연 북한의 민주주의는 어떠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보고 이의 좌절을 부른 한계점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정인, 1994, “북한연구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제언,” 『역사비평』, 서울: 역사 비평사.
, 1994, 『현대 민주주의론의 경향과 쟁점』, 서울: 문학과 지성사.
, 1997, 『민주주의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김일평 외 9인, 1991, 『북한체제의 수립과정』, 서울: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성보, 2000, 『남북한 경제구조의 기원과 전개』, 서울: 역사비평사.
달, 로버트, 조기제 역, 1999, 『민주주의와 그 비판자들』, 서울: 문학과 지성사.
박명림, 1996,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Ⅱ』, 서울: 나남 출판.
서대숙, 2004, 『북한문헌연구-문헌과 해제: 1권』, 서울: 경남대학교 출판부.
안드레이 란코프, 김광린 역, 1995, 『북한 현대정치사』, 서울: 오름.
여현덕, 1987, “8.15 직후 민주주의 논쟁,” 박현채, 김남식 외, 『해방전후사의 인식 3』, 서울: 한길사.
유리 안드레비치 크라신, 1990, 『사회주의 혁명론 2』, 서울: 과학과 사상.
이종석, 1995, 『조선로동당연구』, 서울: 역사 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