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측면에서 체벌에 대한 정의와 긍정적, 부정적 효과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0 / 2019.10.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적 측면에서 체벌에 대한 정의와 긍정적, 부정적 효과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오래전부터 논란이 되어 왔던 교사의 과잉 체벌은 요즘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그 구타장면들이 인터넷으로 유출 되면서 사회의 큰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다. 얼마 전 발생한 초등생 구타 사건은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고 있다. 이것은 정당하고 합리적인,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을만한 체벌이 전혀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체벌은 교사의 교권 남용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의 법률상 교사의 교권 안에 체벌권도 들어 가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매우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는 체벌의 조건을 교사들이 지키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체벌을 할때는 교사가 이성적이고 합리적 이어야 한다. 하지만 교사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자신의 화를 참지 못해 아이들을 체벌이라는 이름하에 구타, 폭행을 하고 있는 경우가 아직도 남아 있다.
체벌이란 일정한 교육목적에서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벌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나 규칙 위반 등에 대해 벌을 가함으로써 그 비행을 억제하고 교정하려는 것이다. 공동생활에 질서를 유지하고, 주입식 교육과정에 길들이기 위해서 권위주의적인 통제가 필요했고, 체벌은 그사이 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학교체벌에 대한 아무런 명문규정이 없는 상태에서, 때론 과중한 체벌이 ‘폭력행위’로 간주될 정도로 원성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최근 이러한 과중한 체벌에 대해 규제하기 위해서 일정한 규정이 마련되었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히 해결되지 않았다.체벌은 크게 직접적 체벌과 간접적 체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직접적 체벌은 특정한 행동을 제지하거나 수정하기 위하여 교사가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물리적 도구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하고, 간접적 체벌은 직접적 접촉은 없으나 무릎을 꿇린다거나 오래 서 있기 등의 방법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입니다.
교육적 측면에서 체벌에 대한 긍정적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다.
인간의 부적절한 행동을 약화 또는 소멸시키는 측면에서 체벌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체벌은 교육의 수단과 방법으로 그 의미를 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수, “청소년인권 신장을 위한 청소년자치활동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강대교,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연구, 2007
김정환, 인간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중체벌의 교육철학적 분석, 2006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심대정, 학교체벌 기준의 사전고시여부가 체벌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위논문, 2009
김경회,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학생체벌에 대한 보고서
  • 대한민국에서는 외국의 사례를 빌어 쉽게 그 전통을 깨드릴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체벌에 대한 금지보다는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 체벌은 교육법전이 인정한 정당한 교육의 한 일환임을 명심해야 한다. 실제로 정당한 체벌은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나, 우리들은 가정 내에서 ‘가정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부모로부터 체벌을 당한다. 하지만 이에 그 누구도 극심한 부정적 반응을 보이지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1)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첫째, 언어폭력의 정의와 유발요인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즉, 학교 내외에서 학생간에 발생한 부정적인 언어표현으로 상대방의 자아개념을 손상시키고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언어폭력으로 정의하고, 언어폭력의 하위 영역인 자아개념 손상과 모욕감에서의 행위를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각각의 하위 영역에서 언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 측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위험 요인을 복합적으로 생각하면서 그 원인과 배경 발견에 접근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 학교폭력의 위험 요인을 개인∙심리적, 가정, 학교 및 또래, 사회적 관련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아야 한다.(1) 개인, 심리적 요인청소년기는 자아(ego)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질풍노도의 시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학업에 대

  • 체벌 사용의 장점과 한계점, 주의점을 서술하고, 체벌 사용의 찬반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의견을 논하시오
  • 체벌을 자녀 양육의 방법으로 당연하게 생각해 왔고, 바람직한 자녀 양육의 방법 중 하나로 인식해 왔다. 체벌은 즉각적인 순응성을 가져오고 아동의 위험한 행동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부모들은 아동을 훈육하는 방법으로 흔하게 체벌을 사용해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체벌 사용의 장점과 한계점, 주의점을 서술하고, 체벌 사용의 찬반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의견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체벌의 개념인간의 성장과정을 볼 때 어떤 특정한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대한 본래 목적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국도 평가를 위한 교사의 스트레스와 평가 상 동원할 수밖에 없는 비교육적인 면에 대한 회의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위의 선진국들은 교원평가에 동료교사나 학부모 학생 등을 참가시키기는 한다. 그러나 이는 단지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참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래서 학부모나 학생에게서 나올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을 경계한다. 이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면과 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