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좋은 상담자의 요건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에게 부족한 상담자적 자질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9 / 2019.10.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심리학] 좋은 상담자의 요건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에게 부족한 상담자적 자질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이를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좋은 상담자의 요건과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2. 자신에게 부족한 상담자적 자질 - 윤리적 갈등

3. 부족한 상담자적 자질을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방안
1) 자율성 존중
2) 선의
3) 공정성
4) 충실성
5) 자기자각
6) 자기개방
7) 지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로 구분할 수 있다. 전문적 자질은 상담에 대한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며, 인간적 자질은 상담자가 배양해야 할 기본적 태도나 품성과 같은 인간성이라고 할 수 있다. 유능하고 전문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는 안 되며 두 자질을 적절히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좋은 상담자의 요건과 자질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권영(2009).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상담단계별 상담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심리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기민(2016). 상담자와 내담자의 성인애착과 작업동맹이 상담회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창대 외(2008). 상담성과를 가져오는 한국적 상담자 요인. 상담학연구.
김창대 외(2009). 상담전공 내담자가 지각한 효과적인 상담자 요인. 상담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놀이치료 역사, 초기 놀이치료, 중기 놀이치료, 확장기 놀이치료, 현대 놀이치료
  • 자신의 생의 초기에 대한 역전이 욕구와 필요에 대한 인식 부족은 치료사에게 혼란감, 압도감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내담자들을 돌보려는 성향을 가진 치료사는 이런 감정을 성인내담자를 대할 때는 잘 조절하지만 아동내담자의 경우는 잘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성인에 비해 아동은 직접적인 조언이나 지침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초보 상담자는 정답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과 구체적인 결과가 잇는 명확한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는

  • [놀이치료] 놀이치료 역사, 초기 놀이치료, 중기 놀이치료, 확장기 놀이치료, 현대 놀이치료
  • 자신의 생의 초기에 대한 역전이 욕구와 필요에 대한 인식 부족은 치료사에게 혼란감, 압도감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내담자들을 돌보려는 성향을 가진 치료사는 이런 감정을 성인내담자를 대할 때는 잘 조절하지만 아동내담자의 경우는 잘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성인에 비해 아동은 직접적인 조언이나 지침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초보 상담자는 정답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과 구체적인 결과가 잇는 명확한 서비스가 되어야 한다는

  • 아동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자신의 범위 내에서 찾고 강화하도록 격려하고 있다.마지막으로, 상담자의 자질은 훈련자와 연구자가 검증된 상담자의 효율성의 범주에 기초를 둔 특수한 상담 작용의 유용한 결과를 결정하도록 돕는다.이와 같이 상담의 성공여부는 상담자의 자질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상담자의 자질에 관한 문제는 상담자가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느냐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제 아동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I. 아동상

  •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 자신에 대한 각성3) 용기4) 창조적 태도5) 끈기6) 유머감* 참고문헌청소년상담자의 역할과 자질I. 청소년상담자의 역할상담자는 청소년상담을 위해 상담의 기본적인 이론과 많은 지식들을 학습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들이 없다면 상담을 할 수 있는 자격조차 주어지지 않을 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그러한 지식들로만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려하는 것이 아니라 직감을 가지고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담자가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파악함으로 진지한 상담관계가 가능5) 온정 피상담자의 행동이나 태도에 관계없이 그를 보호하고 존중하며 그에게 진실하고 충분한 관심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6) 감정이입 감정입이란 한마디로 공감 할 수 있는 능력이다. 피상담자가 무엇을 생각하는가? 윗사람이 마음으로는 실제로 어떻게 느낄까? 윗사람의 가치관, 신념, 내적갈등 그리고 상처들은 무엇인가? 좋은 상담자들은 끊임없이 이런 문제들에 관해 민감하고 그것들을 효과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