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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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레포트 과제
목차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I. 기관환경 분석

II. 마케팅 조사

III. 마케팅 목표설정

IV. 시장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시장 포지셔닝

V. 마케팅 도구설정

VI. 마케팅 실행

VII. 마케팅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마케팅 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Rosso(1991)는 기관환경 분석, 시장욕구분석, 프로그램 목적 설정, 기부시장 분석, 마케팅 도구 설정, 잠재적 기부출처 규명, 마케팅계획 작성, 자원봉사자 활용,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을 제시하였다. 정무성(1999: 98)은 사회복지조직에서 후원자 개발에 초점을 둔 마케팅 과정으로서 후원자 개발 가능성의 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목표 설정,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 수립, 마케팅 실행을 제시하였다.
본 자료에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모금이나 후원자 개발과 관련한 사회복지마케팅을 중심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I. 기관환경 분석

기관환경 분석은 기관 및 기관이 속한 환경에 대한 분석으로 마케팅 준비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마케팅의 출발점은 기관 및 기관이 속한 환경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즉,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환경적 요인은 사회제도적 환경과 조직 내부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회제도적 환경은 모금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부정책, 경제상황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며, 조직 내부의 환경은 궁극적인 사업목적과 그에 따른 중장기계획 및 정책, 자원동원, 인적 구성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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