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1 / 2019.10.0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레포트 과제
- 목차
-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I. 기관환경 분석
II. 마케팅 조사
III. 마케팅 목표설정
IV. 시장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시장 포지셔닝
V. 마케팅 도구설정
VI. 마케팅 실행
VII. 마케팅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마케팅 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Rosso(1991)는 기관환경 분석, 시장욕구분석, 프로그램 목적 설정, 기부시장 분석, 마케팅 도구 설정, 잠재적 기부출처 규명, 마케팅계획 작성, 자원봉사자 활용,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을 제시하였다. 정무성(1999: 98)은 사회복지조직에서 후원자 개발에 초점을 둔 마케팅 과정으로서 후원자 개발 가능성의 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목표 설정,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 수립, 마케팅 실행을 제시하였다.
본 자료에서는 사회복지조직의 모금이나 후원자 개발과 관련한 사회복지마케팅을 중심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I. 기관환경 분석
기관환경 분석은 기관 및 기관이 속한 환경에 대한 분석으로 마케팅 준비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마케팅의 출발점은 기관 및 기관이 속한 환경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즉,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환경적 요인은 사회제도적 환경과 조직 내부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회제도적 환경은 모금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부정책, 경제상황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며, 조직 내부의 환경은 궁극적인 사업목적과 그에 따른 중장기계획 및 정책, 자원동원, 인적 구성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