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핀란드의 세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의 취지 〕
[ 정부주도 추진전략 ] 금융위기를 넘어 정보화 강국으로
〔혁신 클러스터〕선택과 집중의 전략
〔핀란드의 세계화 전략〕교육개혁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연구의 취지 〕

핀란드공화국(Republic of Finland)은 수도가 헬싱키이며 인구는 521만 명으로 한반도 인구의 1/10 밖에 되지 않는다. 면적은 338,000km2 이며 한반도의 약 1.5배이다. 또한 지리적으로 핀란드는 러시아와 접경해 있다. 이러한 핀란드는 과거부터 중립외교 노선을 지키며 구소련과 서유럽을 잊는 중계자로서 조용히 실리를 취하던 나라였다. 80년대에는 GDP가 2만 달러가 될 정도의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냉전이후 소련이 붕괴되고 더 이상 핀란드에게 중립외교는 존재 할 수 없게 된다. 이 시기에 핀란드는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고 많은 부분의 개혁을 단행하게 된다. 우리나라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 핀란드. 무엇보다 금융위기 다음 핀란드가 취한 정책은 핀란드를 단시간에 세계무대의 일약 스타로 만들어 주었다. 우리는 이점을 착안하여 이를 연구하게 되었다. 특히 정부의 개혁, 클러스터, 교육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정부주도 추진전략 ] 금융위기를 넘어 정보화 강국으로

◉ 금융위기& 새로운 성장엔진
: 1994년 이후 연평균 4%대로 OECD 국가 중 최고의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고 세계 최고의 국가경쟁력을 지닌 정보통신 강국으로 발돋움한 원동력은 어디에 있는지, 1990년대 초반 금융위기를 겪었지만, 불과 수년 만에 이를 극복한 저력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본다.
참고문헌
핀란드 국가 경쟁력에
관한 관찰적 연구
- 대구대학교 이재규 교수 -

핀란드의 혁신 클러스터 성공요인
- 목원대학교 기영석 교수 -

OECD통계로 본 우리교육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체제 비교
- 고려대학교 권대봉교수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네이버 프랑스전략
  • 전략을 꾸미기 시작했다. 이런 홍보는 프랑스 최고의 축제인 Tour de France에서 적극적인 홍보와 스폰서을 통해 프랑스 국민과 함께 하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키울 생각이었다.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프랑스는 가장 “Act locally”에 맞는 사회다. 세계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스크린 쿼터를 가지고 있는 나라. 월드컵 개최지에 나라. 이런 면에서 프랑스는 우리와 동질적 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 삼성, 현대 같은 기업들이 프랑스에서 그 기술로

  • [기술경제학] 연구개발투자의 효율성 평가와 제고방안
  • 핀란드, 네덜란드, 헝가리, 독일 등은 요소투입 규모에 따른 추정값보다 월등히 높은 연구 성과를 보이고 있어 국제특허출원 건수에 의해 측정된 연구개발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터키와 우리나라는 추정치를 밑도는 국제특허출원 건수를 기록하고 있어 15개국 중 상대적으로 연구개발의 비효율성이 높은 나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차항과 이들 성과의 차이를 설명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도적정책적 변수들과의 회귀분석 결과는 다

  • [경영학] 유로화통합과 세계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되어 왔다. 하지만 2002년 1월 모든 화폐가 유로화로 전환되면 기존의 계약 금액은 유로화로 전환될 것이다. 하지만 유로화의 전환이 계약 파기 및 재계약의 원인이 되지는 않는다. 금융 거래에 있어서 고정 금리를 채택한 경우에 기존의 금리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가격 전략에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지금껏 환위험으로 인해 지역별로 달리 책정되었던 제품가격이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역 가격차는 지역 시장의

  • 세계화와 한국의 선택 연간 러시아 정부의 정책 변화와 향후 한·러관계의발전방향
  • 이후 국가보안위원회가 이를 담당했다. 국가보안위원회는 공식적으로 정부기구로 되어 있으나, 당서기국과 직접 연결되어 있어 수백만 명의 협력자를 가진 거대 조직으로서 막대한 실권을 갖게 되었다.또한 그 예 하에 10개 부서와 국경경비대를 관장하고, 첩보방첩 활동을 비롯하여 고위간부 및 중요시설에 대한 경호, 군대 내의 보안활동 감시와 통제, 통신과 암호 해독, 경비 등 국가안보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취급했다. 네오니드 브레주네프(Leonid

  • [경영전략] 노키아 성공과 실패사례
  • 년대 중반 모토로라를 제친 이후 휴대폰 분야에서 누구의 도전도 허락하지 않은 독보적인 선두를 지켜왔다. 그러나 지난 해 세계시장의 35%를 장악한 노키아 단말기는 요즘 소비자의 취향 변화와 기술 발전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평가 속에 시장점유율과 판매가격 모두 하락세를 타고 있다. 올 들어 삼성전자, 에릭슨의 휴대폰 매출은 사상최대의 호황을 구가하며 약진하는 데 비해 노키아의 매출은 오히려 2% 감소한 66억euro에 머물렀다. 프리미엄 브랜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