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지각 측정 -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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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의 지각 측정
목 차
다차원 척도법
적용 사례
지 각 도
포지셔닝
적용 사례
포지셔닝전략 수립 및 집행 과정
재포지셔닝
적용사례
1. 다차원척도법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제품의 속성을 여러 차원으로 나누어 소비자들이 여러 상표들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방법
(개체들을 2차원 공간상에 점으로 표현하여 개체들 사이의 집단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분석방법이다. )
측정하는 방법은 넌메트릭법(nonmetric means)에 의한다.
넌메트릭법
예를 들어 지각이란 소비자들이 느끼는 내부심리적 요소이기 때문에 그들의 느낌을 마치 온도계를 가지고 온도를 측정하듯이 일정한 간격으로 측정해 내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예를 들어 종이수건의 경우 중요한 제품속성의 부드러움과 즐김에 있다면, 어떤 상표가 다른 것보다 더 질긴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의 지각 정도를 서열척도로 측정한 후 이러한 자료를 가지고 동차등급 비율등급으로 표시된 결과를 입수하려는 것을 말한다 .
*
2. 지각도
전통적
느낌
스포티한
느낌
독특성
실용성
포르세
BMW
링컨
캐딜락
벤츠
뷰익
포드
닷지
플리머스
시보레
도요다
폭스바겐
지각도
자동차 시장을 분석하는 경우에 각 자동차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속성을 분석하기 위해 대개 2차원 평면에 그림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 소비자 행동 분석 - 이용학
http://www.pvalue.co.kr/tong/many/many_03.html
http://daihanscience.koreasme.com/viewproduct_7006_k.html
http://blog.naver.com/ts247.do?Redirect=Log&logNo=114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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