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중문화와 광고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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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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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의 배경 및 목적
2.핸드폰문화
1) 휴대폰과 휴대폰 광고
2) 연도별 휴대폰 보유현황
3) 대중을 매료시키는 휴대폰 광고 분석(에니콜광고 중심으로)
4) 핸드폰으로 인한 또 하나의 파생문화 - 20대를 위한 TTL문화
3. 웰빙(Well being)문화
4.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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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예전에 광고는 상품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했다. 상품 이름을 여러 번 반복하고 상품의 성능을 자랑하고 상품의 사용처를 설명하면 족했다. 그러나 이런 단순 광고는 더 이상 소비자의 구매력을 충동시키지 못한다는 생각이 나타나게 되었다. 15초라는 극히 짧은 시간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상품 판매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면 더욱 자극적인 수법을 동원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 결과 이제 더 이상 광고는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역할만을 담당하지 않는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광고는 대중 문화를 선도하는 막강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본질적인 속성은 광고가 바로 한 시대, 한 사회의 삶의 양식을 지배하는 문화 현상이라는 점이다. 특히 오늘날 광고의 가장 가시적이며 대표적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TV광고의 경우 그것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말할 수 없이 크다. TV광고에는 먹고 마시고 입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 더 나아가 행각하고 지향하는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다. 다음의 예는 광고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을 실감하게 한다.
몇 년 전 한 초등학교 시험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출제됐다.
“다음 중 가구가 아닌 것은?” 정답은 ‘전화기’였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침대’라고 응답했다. 교사들이 알아 본 결과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입니다.’라는 광고의 영향 때문이었다고 한다.
또한 대중문화가 광고에 영향을 주는 예도 적지 않다. 어느 하나의 또는 여러개의 문화현상이 유행을 하면 광고는 이것을 캣취 해서 광고의 도구로 쓴다. 예를 들면 웰빙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요즘 웰빙의 열풍과 함께 웰빙 관련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이에 따라 웰빙 관련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해서 우리는 쉽게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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