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역할, 구축,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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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과제]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목차
I.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II.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역할
1. 네트워크 허브 역할
2.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3. 중앙부처 서비스 조정
4.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

III.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축

IV.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대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최근 들어서는 공공 부문과 사적(민간) 부문 간의 전달체계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으며, 문제해결 중심의 새로운 공적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시 ․ 군 ․ 구청과 읍 ․ 면 ․ 동사무소의 조직과 기능을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체제로 개편되었다. 이전의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체계로 개편하는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혁신'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발체계는 공공 부문의 서비스 제공은 물론 민간 부문의 관련 서비스까지도 아주 세밀하게 연계시키는 네트워크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각각 분산 제공하고 있는 보건, 복지, 주거, 문화, 관광 등 주민생활서비스의 전달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체계로 전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II.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역할

(1) 네트워크 허브 역할

서비스를 연계시키는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로서 다음과 같이 추진되고 있다. (1) 8대 서비스(보건, 복지, 고용, 주거, 교육, 문화, 관광, 생활체육)를 모아 각 지방자치단체에 주민생활지원국이나 주민생활지원과를 두며, 여기에 통합조사팀, 서비스연계 팀, 주민생활 팀 등을 만든다.
그 후에 사회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상담실을 운영하고, (2) 8대 서비스와 관련하여 지역의 자원을 파악함으로써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며, (3) 공공서비스 간의 네트워크는 물론 민-민 네트워크를 포괄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4) 제반 주민생활지원서비스 민간의 중복과 비효율을 점검하여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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