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기관에서 행정가로서 해야 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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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레포트/과제] 사회복지행정론 레포트 과제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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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수용과 관심
II. 창의성과 민주성
III. 신뢰와 인정
IV. 기획과 조직화
V. 우선순위 설정과 권한의 위임
VI. 의사결정과 의사전달
VII. 동기부여와 촉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기관에서 행정가로서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토론하세요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짐과 동시에 전문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과 관리활동을 수행한다. 행정가가 이렇게 다양한 역할과 관리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Skidmore, 1995 : 39-45).
I. 수용(Accepting)과 관심(Caring)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과 클라이언트 자체를 현실적으로 수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직무와 관련되는 지역사회의 타 전문직 직원과 지도자도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즉, 행정가는 직원을 각기 장점과 단점을 가진 개별화된 개인으로, 그리고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독특한 개인으로 존중하면서 수용하도록 해야 한다.
포한 사회복지행정가는 직원들의 성장과 발전에 대해 최대한의 관심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친밀감과 소속감을 느끼도록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심은 언어적인 것보다는 행정가의 행동이나 태도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원들이 자신에 대한 행정가의 관심을 느끼게 되면 행정가와 직원 사이에는 사고와 감정의 교류가 나타나게 되고 이것이 효과적인 행정활동의 기본요소가 된다.
II. 창의성(Creating)과 민주성(Democratizing)
사회복지행정가의 활동에 있어서는 창의성의 발휘가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가는 기관의 서비스 질을 증진시키고 자신과 직원 및 직원들 사이의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개혁적인 정책, 방법, 절차들을 개발하여 시행하는 데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물론 행정가는 과거의 관행을 존중하고 거기에서 얻을 것은 얻어야 하겠지만 기관의 현재와 미래가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환경과 상황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최첨단의 개혁들이 기관의 발전, 성장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필수적이라 판단되면 지체 없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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