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평가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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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론] 평가자의 역할
어떤 유형의 평가 조사를 하기로 결정한 다음에 생각해야 할 문제는 평가를 누가 할 것인지의 문제이다. 기관의 직원 중에 평가연구기술을 소지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며, 또는 외부에서 그런 평가자를 초빙해야 할 수도 있다. 내부 평가자와 외부 평가자에 따른 평가는 각각의 장단점을 갖는다.
1) 내부 평가자
연구조사와 평가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으면서, 이미 기관의 내부 직원인 사람을 평가자로 선정하는 것은 연구설계와 프로그램 평가를 수행하는 데 매우 편리하다. 내부 직원을 평가자로 할 경우, 그 사람이 이미 기관의 기능, 정책, 프로그램, 사람들, 그리고 내부 정치 등에 관하여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평가자가 기관의 여러 측면과 새로이 익숙해질 필요가 없다.
즉, 평가자는 기관에 오는 고객집단과 조직의 목적, 방향 설정 등에 대한 민감한 부분들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식들은 평가자가 적절한 측정도구를 선정하는 데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내부 평가자가 자료분석과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평가조사는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으며, 기관에도 경비가 절약될 것이다. 내부 평가자는 직원이기 때문에 이미 월급을 받고 있으며, 단지 소요되는 것은 평가자가 자신의 원래 업무를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시간에 대한 비용과 평가를 하는 데 필요한 자원만이 있을 뿐이다.
내부 평가자를 활용할 경우 나타나는 단점으로는 본인의 조사연구와 통계, 평가에 관한 지식과 관련된 사항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잘 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상 정기적으로 평가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면 실제로 평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만일 내부 평가자가 필요한 조사방법의 업무에 관하여 상세히 알지 못할 경우, 평가 결과의 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내부 평가자가 자료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될 수 있는 가능성의 정도에 관련된 것이다.
평가는 프로그램에 관하여 판단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판단은 객관적 자료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야 한다. 만일 내부 평가자가 일정 기간 동안 이 기관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객관적 입장에 서기 힘들어진다면, 평가조사의 질이나 가치가 상당 부분 떨어질 것이다.
세 번째 단점으로는 다른 직원들이 내부 평가자를 대하는 태도와 관련된 것이다. 갑자기 이 평가자의 위상이 높아져서 동료나 다른 직원들의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내부 평가자에 대한 분노와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내부 평가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고 할지 모른다. 내부 평가자는 또한 모든 평가가 종료된 후에, 자신과 동료, 다른 직원들과 관계가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어 있음을 알게 될지 모른다. 내부 평가자가 됨으로써 사회복지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나 크게 될 수 있다.
2) 외부 평가자
기관의 행정가는 평가 전문가로서 객관적인 사람을 찾기 위해서 외부의 사람들을 고용하고자 할 수 있다.
외부 평가자를 고용할 경우 전문성과 객관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장점이 된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것 또한 외부 평가자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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