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② 분리불안: 부모, 애착을 느끼는 대상과 분리될 때 느끼는 불안돌 전후 나타남, 20~24개월경 없어짐참고문헌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아동복지론 / 김경혜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고대에서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 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을 비교해 보세요
비교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다양한 교육과정(프로그램) 특성 비교고대와 중세, 근대, 현대의 다양한 교육과정(프로그램)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시기사상가교육과정(프로그램) 특성시대적 배경고대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인격의 엄격한 단련을 요구하여 정신적 단련을 주로 실시함중세루터, 코메니우스교육과정을 직업훈련과 혼합시킴직관교육으로서 감각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 [기독교] 아동관과 가족관
시대별 아동관 - 211) 고대의 아동관 - 212) 중세사회의 아동관 - 22 3) 르네상스 - 234) 근세사회(17~18C) - 235) 19~20C초 - 316) 현대 사회 31Ⅲ. 구약의 아동관 -
- 현시대 관점에서 바람직한 보육을 위해 필요한 보육사상을 자세히 정리하고 그 사상을 바탕으로 앞으로 보육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보육교사
사상은 보육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적 기반이다. 보육사상은 영유아 보육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원리, 실제 내용 및 발전 방향 등을 결정짓는 토대이므로 이에 대한 철학적ㆍ역사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영유아 보육의 변천과 발전은 사회적 흐름과 밀접한 관련을 맺어 왔다. 영유아 보육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대개 아동교육사상의 시대적 변화를 중심으로 고대와 중세, 근대, 현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1 고대2 중세3 근대4, 현대1. 철학적 기초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보육과정 계획 시에 요구되는 이슈와 문제를명료화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데 여러 관점과 체계적 절차를 제공1 고대(1) 플라톤(Platon, B.C. 427~347)정의가 실현되는 이상적인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 이성을 기를 수있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밝힌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철학자플라톤(Platon)은 ‘국가론’이나 ‘법률’ 등에서 영유아에 관한 묘사와더불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