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 Ⅳ단원(인권 보장과 헌법)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7 / 2024.02.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통합사회 IV 단원(인권 보장과 헌법)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를 체계화 한 것으로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가. 인권의 의미와 발달 과정
● 인권의 의미 :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 인간은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므로 인간이라는 그 자체만으로도 존중되어야 하는 권리임
● 인권의 기본 속성 : 인권의 속성으로서 일반적으로 강조되는 것으로, 천부성과 불가침성, 보편성 등이 있음
- 천부성
하늘이 준 것이라는 의미로, 인간으로 태어나면서부터 갖게 되는 권리라는 것
- 불가침성
국가나 다른 사람이 침해할 수 없으며 남에게 양도할 수도 없다는 것
- 보편성
인종,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등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
- 항구성
특정 기간에 박탈당하지 않고 영구히 보장된다는 것
● 근대 사회의 인권 보장을 위한 역사와 노력
- 시민혁명
의미
봉건 사회(신분제에 의한 차별과 군주의 억압)에서 근대 사회로의 이행 과정에서, 새로 출현한 시민 계급이 주체가 되어 새로운 사회 체계를 세운 혁명
사례
영국의 명예혁명(1688), 미국의 독립혁명(1776), 프랑스 대혁명(1789)
의의
시민들이 천부인권, 계몽사상, 사회계약설 등의 영향을 받아 인간 존엄성, 자유와 평등을 요구한 것으로 시민의 인권 보장에 큰 영향을 미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