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정교사(1급) 자격연수 직무연구 보고서_문제 행동 아동 유형에 따른 다양한 지도 사례 조사_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유아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정신적·신체적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여 유아들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신장시키고 발휘시켜서 유아의 미래적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표에 의거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문제적 아동의 유형으로 증가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유아를 관찰하고 일화기록법으로 기록하여 이를 기반으로 이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결과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한국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의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이에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서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형성하여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이러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유아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 현재 증가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를 수행하는 기반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정의는 제시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이는 12세 이전에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면서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한다. 이러한 질환의 환자 중에는 도덕적인 자제력 부족 또는 반항심, 이기심으로 오해받아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으며, 약 3배 이상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이후희 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통한 읽기 중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1, pp 4-5
- 참고문헌
-
5. 참고문헌
· 이후희 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통한 읽기 중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1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 ○ 철 하는 곳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