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정교사(1급) 자격연수 직무연구 보고서_문제 행동 아동 유형에 따른 다양한 지도 사례 조사_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유아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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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연구목적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정신적·신체적 성장 및 발달을 조력하여 유아들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신장시키고 발휘시켜서 유아의 미래적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표에 의거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문제적 아동의 유형으로 증가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인 유아를 관찰하고 일화기록법으로 기록하여 이를 기반으로 이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결과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한국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의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이에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서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형성하여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이러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유아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 현재 증가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문제행동 지도를 수행하는 기반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정의는 제시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이는 12세 이전에 발병하고 만성 경과를 보이면서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한다. 이러한 질환의 환자 중에는 도덕적인 자제력 부족 또는 반항심, 이기심으로 오해받아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으며, 약 3배 이상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이후희 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통한 읽기 중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1, pp 4-5
참고문헌
5. 참고문헌
· 이후희 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통한 읽기 중재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1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문
○ ○ 철 하는 곳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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