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한국어이해교육론_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듣기에 관련된 영역으로 말하기
(2) 듣기에 관련된 영역으로 말하기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듣기는 음성 언어인 매개 언어와 이해과정으로 정보처리과정이 수반되는 활동이다. 이에 듣기 행위 속에는 청자뿐만 아니라 화자가 참여한다. 따라서 듣기 상황은 일방적으로 화자의 말을 듣는 전달적 상황과 청자가 대화참여자로서 다시 화자가 되는 상호작용적 상황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외국어 교육에서는 상호작용적 상황에서의 듣기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관점에서 듣기는 청자가 화자로부터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하여 정보를 전달받고 이를 이해하여 처리하는 과정으로 청자가 의사소통에서 음성적으로 입력되는 정보를 능동적·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재구성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정의된다. 여기에는 상호작용적 상황에서의 듣기에 대한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외국어 교육에서의 듣기는 1970년대 이후가 되어서야 중요하게 다루어지는데, 이에 1980년대 제1언어 교육에서도 문해 능력뿐만 아니라 구두 능력인 듣기와 말하기도 발달시켜야 한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 교육도 강화되고 있다. 그러면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으로 말하기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에 대한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강현화 저,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문화사 : 서울, 2021
·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 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복지론-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_노년기 사회관계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 5세 역할놀이, 시장놀이 활동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