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_현대인에게 상담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학습자(본인)가 생각하는 상담자의 기본원리와 자질을 전문적, 인간적 자질로 우선순위를 두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현대사회와 상담

(2) 상담자의 자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활지도는 학교생활에서 개인의 발달과 사회적응을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써, 학생의 학업과 진로문제, 문제행동에 전문적인 도움을 주고 예절교육, 청결 위생, 생활 습관 등 비전문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에서 상담은 학생의 고민이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과정으로써 중요성을 가진다. 상담하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고민과 심리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인간성이나 신념, 태도,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상담자의 내담자에게 대한 태도는 조건 없이 긍정적인 존중과 수용, 공감적인 이해를 보여야 한다. 상담자는 단순히 내담자의 가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 과정을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어야 할 책임을 가진다. 나는 가족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상담자의 입장이 되거나 내담자의 입장이 되기도 한다. 이때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진심으로 공감하고 그 입장이 되어 대답해줌으로써 말하는 사람의 불안이나 우울함이 나아짐을 알 수 있었다. 아무리 전문 상담 기술을 가지고 있더라도 상담자가 진심으로 경청하지 않거나 공감하지 않는다면 내담자는 이를 금방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타인에 대한 넓은 수용력과 성숙한 대인관계, 자기 성찰 등 인간적인 자질을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상담이 필요한 이유와 목적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생활지도와상담 교안
2. 김충기, 황인호 (2011). 진로상담과 진로교육. 서울: 동문사.
3. 상담심리학 - 방기연, 교육과학사, 2020.09.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