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_노동부의 정년제로 인해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근로자의 의사나 능력과 무관하게 근로계약 관계를 종료시키는 제도가 있어 은퇴 후 나타날 수 있는 노인 문제와 해결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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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인복지론
노동부의 정년제로 인해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근로자의 의사나 능력과 무관하게 근로계약 관계를 종료시키는 제도가 있어 은퇴 후 나타날 수 있는 노인 문제와 해결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2020년 말 812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15.7%를 차지한다. (통계청, 2021) 고령자가 한 명 이상 있는 가구의 비중도 전체(2035만 가구) 중 22.8%까지 늘었지만 고령층 삶은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실제 2021년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를 보면 “국민은 은퇴 후 적정 생활비로 가구당 월 294만원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이 중 절반이 넘는 54.8%는 준비 부족을 호소하였다. 고령층 10명 가운데 5명 이상이 잠재적 빈곤층으로 향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통계청, 2021) 이에 본론에서는 노동부의 정년제로 인해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근로자의 의사나 능력과 무관하게 근로계약 관계를 종료시키는 제도가 있어 은퇴 후 나타날 수 있는 노인 문제로 노인 빈곤을 꼽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논하여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빈곤 문제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 진입 속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가파르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고령화 속도는 OECD 평균인 2.7%보다 1.7배 빠르다. 이 추세라면 2048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37.4%를 차지, OECD 국가 중 가장 나이든 나라가 되는데 문제는 빈곤이다, 진입 속도가 빠른 만큼 노인 빈곤은 심각한 문제다. (통계청, 2022) 실제 노인 빈곤 문제는 주요국 중에서 한국이 가장 심각하다. 한국 고령층(66세 이상)의 상대적 빈곤율은 4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보고서 2022’에 따르면 우리나라 66세 이상 인구의 상대적 빈곤율(중위소득 50% 이하 소득 인구의 비율)은 44%를 기록했다. (통계청, 2022) 이는 18∼65세 빈곤율(10.6%)의 4배에 가까운 수준으로 복지제도가 발달한 프랑스나 노르웨이는 한 자릿수이고 미국 또한 23.1%로 한국의 절반에 불과하다, 상대적 빈곤율은 중위소득 50% 미만 계층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는데 1인 가구 중위소득이 182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고령층 10명 가운데 4명 이상이 월 90만 원 가량의 돈으로 어렵게 생활한다는 얘기다. (통계청, 2022)
2. 해결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
세 가지 축에서 검토해 볼 수 있다. 소득이 낮은 빈곤노인에 대해서는 먼저 공공부조제도인 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한 보호이다, 기초생활보장제도는 마지막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으며, 빈곤 노인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영역이다, 2015년 7월 맞춤형 급여 도입을 통해 기준중위소득 30% 이하에게는 생계급여가 제공되고 있다(김제선, 2023)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중 노인의 비율은 2021년 31.7%를 점유하고 있으며, 만 65세 이상 노인 대비로는 9.6%에 이르고 있다, 노인 열 명 중 한 명은 기초생활보장을 수급하고 있는 것이다, 2015년 맞춤형 급여 도입 당시 6.4% 수준과 비교 시 많이 증가한 것이다. (김제선, 2023) 수급노인이 증가한 주요 원인은 무엇보다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 혹은 폐지되면서이다. 제도 변경 당시 교육급여에서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었으며, 2018년 10월에는 주거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었다(김제선, 2023) 이때 노인의 수급비율이 2017년 6.1%에서 2018년에는 7.4%로 증가하였는데 이후 생계급여도 단계적으로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되다가 2021년 10월 폐지되면서 역시 노인수급비율이 증가한 것이지만 그러나 부양의무자 소득이 1억 원 이상, 자산이 9억 원 이상인 경우는 부양의무자 기준이 남아 있어 이에 대한 평가를 통해 완전하게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김제선, 2023)
빈곤노인은 기초생활보장제도가 지원을 하고 있다면, 이외의 노인에 대해서는 기초연금과 공적연금이 주요한 빈곤완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기초연금의 경우, 전체 노인의 하위소득 70%에게 월 32만 원(2023년 단독가구)을 지급하고 있다, 여기에 국민연금 노령연금이 합해지면서 일정한 노후소득보장이 가능한 것인데 문제는 현재 중위소득을 보면 2021년 기준 3,174만 원(연, 월 약 265만 원)수준이다 (고명석, 2021). 상대빈곤 기준인 중위소득 50%로 보면 약 130만 원 대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노령연금을 합해도 빈곤선을 넘어서기 어렵다. 결국 “많은 노인들이 연금을 통한 소득보장이 어려워 노동시장에 참여하여 일을 통해 벌어들인 근로소득이 없으면 빈곤을 벗어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설명한 것과 같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민연금 개혁은 현세대 노인에게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데 따라서 일정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문은 기초연금을 통해서이다(고명석, 2021). 기초연금에 대한 인상은 노인빈곤 완화에는 일정부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만 빈곤율을 대폭 완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노인빈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 간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연금에 대한 구조개혁을 의미하는 것으로 향후 개혁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명석, 2021).
마지막으로 일을 통한 복지 차원에서 노인빈곤 완화를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것이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서이다, 현실적으로 정년이 법적으로 정해진 속에서 계속해서 일하고 싶어도 일반 노동시장에 참여하여 소득 활동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현숙, 2019) 외부적인 요건 하에서 노인이 일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득 창출이 가능한 방안은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서이다, 노인일자리 사업도 꾸준히 성장하여 2021년에는 836천 개의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문제는 월 27만 원 급여가 지급되는 공익형 일자리가 61만 개로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점이다(한국노인인력개발원, 2022). 민간과 연계된 사업(시장형 사업단, 취업알선형 등) 참여는 크지 않은 것이 한계로 보이며, 이 점이 지난 해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예산조정의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장형, 민간주도의 일자리 제공 등이 포함되는 제도 개선이 요구되는 부문이다, 즉, 노인일자리 사업이 노인빈곤에 일정한 영향을 주고, 노인의 사회적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참여가 가능하도록 사업 다변화를 추진하고, 여기에 더해 오랜 기간 고정된 공익형 급여를 상향할 필요가 있다.(이현숙, 2019)
Ⅲ. 결론
지금까지 노동부의 정년제로 인해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근로자의 의사나 능력과 무관하게 근로계약 관계를 종료시키는 제도가 있어 은퇴 후 나타날 수 있는 노인 문제로 노인 빈곤을 꼽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에 대하여 논하여보았다. “현세대 노인이 좀 더 노동시장에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제도 운영에 한계가 있지만 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활용하는 주택연금, 농지연금 등의 추가적 소득보장수단을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노인빈곤 해소를 위해서는 많은 쟁점이 있고 해소해야 할 사항들도 있지만, 그렇다고 마냥 늦추어서는 빈곤문제를 해소할 수 없고 적극적으로 사회구성원이 힘을 합해서 노인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야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Ⅳ. 참고문헌
1. 통계청 홈페이지 (https://kostat.go.kr/ansk/)
2. 고명석, 노인복지론, 동문사, 2021
3. 김제선, 노인복지론, 양서원, 2023
4. 이현숙, 노인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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