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개론_한스 퀑의 교육개론 중에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부름을 통하여 온 백성들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공동체적이며, 여기서 교회의 개인화, 사유화는 거부된다는 주장에 대해 현 한국교회에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교회에 대한 정의를 중심으로 현 상황들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들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10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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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개론
한스 퀑의 교육개론 중에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부름을 통하여 온 백성들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공동체적이며, 여기서 교회의 개인화, 사유화는 거부된다”는 주장에 대해 현 한국교회에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교회에 대한 정의를 중심으로 현 상황들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들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교회의 본질적 의미는 첫째, 모든 믿는 자들은 하나임의 백성이며, 이는 직분을 통한 교회의 성직화가 거부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모든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부름을 통해서 온 백성들로 교회는 공동체적이므로 개인화나 사유화할 수 없다. 셋째 모든 신자는 개인의 결단을 통해서 온 하나님의 백성들로서 교회의 유전학적 발생론은 거부된다. 넷째, 하나임의 백성은 역사적 백성들로 이는 교회의 이상화를 반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회에 대한 본질적 의미 중에서 교회는 공동체적이므로 개인화나 사유화될 수 없다는 입장은 한국을 비롯한 현대의 교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곳으로 영리단체와 같은 주식회사 또는 인간의 친목단체로 간주될 수 없다. 결국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이러한 부르심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의 결과로 형성된 신앙공동체라는 점에서 교회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와 사랑 없이 진정한 교회로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는 개개인의 부름에서 출발하지만, 개별적 교회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연합체로서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교회구성원은 개인의 결단을 통해서 온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러한 교회에서는 항상 하나님을 세우시며, 이는 교회가 정치적으로 또는 인간의 강압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의 본질적 의미에서 현재 한국교회는 퀑의 관점에서 재성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한국에서는 교회가 목회자 개인이 교회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개인 사업장으로 인식되면서 교회의 공적·공동체적 모습이 퇴색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교회를 사적 소유물로 간주되어 담임목사직의 세습화현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한국교회는 교회의 본질적 의미를 되새기 위한 목사와 신도들에 의한 현 교회에 대한 자정노력이 요구된다. 즉, 교회를 통한 합리적이면서 공동체적 신앙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교회를 중앙에서 일관성 있게 관리하면서 신도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수렴하려는 교회체계를 형성하여 공동체적 교회로서 존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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